산행안내
|
가칠봉[加漆峰] 등산안내도 | | 가칠봉(加漆峰 1,240.4m)은 설악산과 오대산을 연결하는 태백산맥의 중간쯤 위치에 있으며 응복산, 구룡덕봉, 방태산이 가까이 있다. 등산코스 보다는 삼봉약수가 더 유명하며 삼봉약수에서 2km 지점에 있다. 삼봉약수에서 시작되는 북릉 2km를 쉽게 올라 정상에 이르는 등산로 보다 노련한 등산인들은 구룡령에서부터 시작하는 등산코스를 일반적으로 이용한다.
가칠봉 일대는 교통이 불편한 관계로 접근이 어려워 아직도 깨끗한 계곡과 경관을 유지하고 있다.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는 삼봉양수 입구 샘골에서 시작한다. 삼봉약수 입구에서 삼봉약수 까지는 약 4km가 된다. 승용차로는 삼봉약수터 입구까지 바로 갈 수 있다. 삼봉약수터 입구에는 자연휴향림(033-32-8536)이 조성되어 있다.
휴양림에는 산막 6동, 산장 19실, 단체숙소등이 있다. 산막 7,8인용 하루 이용료가 4만원, 14인용이 5만원, 단체숙소엔 80명이 숙박할 수 있다. 30명 이상의 단체손님이면 학생이 2천원, 성인이 4천원이다. 구룡령에서 오르면 산행시간은 더 걸리지만 단조롭지 않고 능선일대가 완만하여 산행하기가 쉽다. 능선으로 이어진 7개의 봉우리를 지나면 정상이다.
1999년 5월부터 곰배령,가칠봉 일대를 입산 금지하고 있어, 입산코자 할 경우 인제 군청에 미리 확인해 봐야 한다. 가칠봉에서 북쪽으로 이어지는 주능선을 따라가면 곰배령을 지나 작은 점봉산(1,295m)으로 이어지고 이어서 점봉산(1,424m)으로 연결되어 한계령으로 능선이 뻗어 나가면서 설악의 품으로 들어간다.
삼봉약수를 기점으로 가칠봉 원점회귀 산행이 가능하다. 약수산장이 이미 해발 700m 가량 되니 가칠봉 산행은 3시간이면 충분하다.여기에 삼림욕을 즐기며 오를 생각이라면 1시간 가량 여유 시간을 잡는 것이 좋을 듯. 시원한 계곡을 따라 숲 탐방로를 거닐며 솔 향기 그윽한 소나무와 곧게 뻗은 전나무들도 즐거운 눈요기 거리다.
약수산장에서 뒤로 난 계곡을 따라 올라 응복산과 가칠봉 중간에 올라선 다음부터는 능선을 따라 가칠봉 정상까지 간다. 정상에서 약수산장으로 원점회귀하는 코스는 정상에서 남쪽으로 곧장 내리뻗은 능선을 타면 된다. 가칠봉에 오른 후 내친 김에 능선 종주를 하고 싶다면 갈전곡봉을 거쳐 국도가 지나는 구룡령까지 이어볼 만하다.
◐ 구룡령→1,095봉→1,100봉→옛구룡령(재단)→1,066봉→갈전곡봉꼭대기→1,126봉→안부→정상→남쪽능선→삼봉약수→명개교 (16km, 약 9시간) ◐ 구룡령→정상→자연휴양림 코스 (약 4시간 30분) ◐ 구룡령→1,100봉→갈전곡봉→가칠봉→약수터→자연휴양림 ◐ 구룡령→갈전곡봉→가칠봉→삼봉약수 (10.2Km, 약 5시간 30분) ◐ 삼봉약수→정상→삼봉약수 코스 (약 4시간) ◐ 삼봉약수입구 도로→삼봉약수산장→가칠봉 정상→966봉→삼봉약수 산장→갈천리→양양or홍천 ◐ 삼봉자연휴양림매표소→삼봉약수→북능선→가칠봉→남서능선→안부→삼봉 약수 (5.5Km, 약 2시간 40분) ◐ 구룡령→갈전곡봉→가칠봉→삼봉약수 (10.2Km, 약 5시간 30분)
삼봉약수 미천골에서 구룡령 너머 홍천 방향으로 달리면 삼봉자연휴양림이 나타난다. 가칠봉과 응복산 사삼봉 등 세 봉우리에 둘러싸여 삼봉으로 불리는데 산장 뒤의 약수터에도 3개의 샘이 있다. 모두 한 뼘 사이로 옹기종기 모여있고 구멍 크기도 조금씩 차이 난다. 하지만 맛은 각각 다르다.
철분이 많이 섞인 탄산약수로 샘 주위가 진한 붉은 빛이다. 위장병과 신경통 피부병에 효과가 있다. 오대산 뒷자락에 있는 삼봉 휴양림은 아름드리 전나무, 분비나무, 주목 등 침엽수와 박달나무등 활엽수가 조화를 이루고 있고 휴양림 한가운데 약수가 있어 약수 여행의 최적지이다.
세구멍에서 솟아나는 탄산약수로 유명한 삼봉약수와 휴양림은 몇 년전만 하더라도 험한 비포장 길이었기 때문에 찾기 불편한 곳이었다. 그러나 산림청에서 자연 휴양림을 만들면서 포장길이 뚫려 손쉽게 찾을 수 있는 곳이 되었다.
삼봉약수는 휴양림 입구를 알리는 탑에서 4km 정도 더 들어가야 한다. 국도를 벗어나면서 약수터로 들어가는 십리길은 전나무 소나무 등 잡목이 우거져 마치 신록의 터널 같은 착각을 일으킬 정도다. 그리고 길가에는 맑은 개울물이 있어 물소리를 벗삼아 산책을 할 수 있다.
휴양림을 가로지르고 있는 이 계곡에는 천연기념물 74호인 열목어가 서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물이 차가워 여름에도 5분이상 발을 담그기 어려울 정도이다. 삼봉이라는 이름은 암반의 1m 사이에 있는 3개의 구멍에서 각기 다른 맛의 약수가 나오는 것에서 연유된 것으로 일명 '실론약수'라고도 한다.
삼봉약수는 불소 함유량이 많아 빈혈이나 풍치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따라서 이 약수는 몇모금을 입에 머금고 입안을 행군 후, 씹듯이 마셔야 좋다고 한다. 철분이많이 들어있는 탄산수라 비위가 약한 사람이 마시기에는 조금 힘이 들수는있으나 건강에 도움이 된다. ◐ 삼봉자연휴양림 033-435-8536
교통정보 ◐ ■☞ 지도검색 : 국토지리원 지도검색서비스 ◐ ■☞ 날씨정보 : 기상청 주요산 날씨예보 ◐ ■☞ 로드플러스 : 실시간 교통정보 ◐ ■☞ 철도청 : 코레일 기차편정보
◐ 중앙고속도로 홍천 I,C 5번국도, 44번 국도 이용시 ◐ 홍천 연봉삼거리→신내사거리→56번국도→서석→내면→광원리 ◐ 영동고속도로 속사 I.C→31번국도→운두령→내면→광원리 ◐ 속초, 양양에서 - 양양→56번국도→구룡령→광원리
◐ ■☞ 홍천군[洪川郡]의산 리스트 : 홍천군[洪川郡]의 모든산 목록표 ◐ ■☞ 교통정보 : 홍천군[洪川郡] 교통정보 서비스 ◐ ■☞ 관광지도 : 홍천군[洪川郡] 관광지도 ◐ ■☞ 관광지도 : 홍천군[洪川郡] 관광지도 서비스 ◐ ■☞ 관련 사이트 : 홍천군[洪川郡] 문화관광 홈페이지 ◐ ■☞ 대한민국전도 : 대한민국 전도 보기 ◐ ■☞ 대한민국주변도 : 대한민국 주변도 보기 ◐ ■☞ 세계전도 : 세계 전도 보기
-한반도의산하-- 100代명산 > 국립공원 > 도립공원 > 군립공원 > 한국의명산 > 전국의산 > 시.도別 > 백두대간
※ 이미지를 클릭 하시면 원본을 보실수가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