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지역별 명산/경상북도

울진군[蔚珍郡] 관광지도

박상규 2009. 8. 18. 18:36

경상북도 울진군[蔚珍郡] :

울진관광안내

백암온천[白巖溫泉] 전경
해안을 따라 관동팔경에 드는 망양정(근남면 산포리)·월송정(평해면 월송리)과 그 밖에 연호정(울진읍 연지리) 등이 있어 망양간월의 명승지를 이룬다. 석회암동굴인 성류굴(근남면 구산리), 신라 의상대사(義湘大師:625~702)가 창건했다는 불영사(서면 하원리)에서 근남면 행곡리에 이르는 불영계곡, 백암온천(온정면 온정리), 덕구온천(서면 덕구리) 등도 관광 명소로서 손색이 없다.

대표적인 관광지인 성류굴은 해발고도 199m의 성류산 내부에 12개의 크고 작은 광장과 5개의 연못으로 형성된 석회암동굴이다. 약 2억 5천만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외부 암벽의 측백나무는 수령이 천 년을 넘어 동굴과 함께 천연기념물 155호로 지정되었다. 전장 472m로서 굴 높이 40m, 수심 30m나 되는 곳도 있으며, 50만 개에 달하는 종유석·석순·석주로 이루어진 동굴 내부는 일명 지하금강으로 불릴 정도로 경관이 빼어나다.

사계절 변화가 거의 없는 굴 내부는 굴 외부의 왕피천과 연결돼 물고기가 살고, 박쥐·곤충류 등 31종의 동식물이 서식하고 있다. 온도는 항상 15℃를 유지해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따뜻해서 매년 수많은 관광객이 찾아든다.

1979년 12월 31일 국민관광지로 지정된 백암온천은 연간 150만 명의 관광객이 찾아드는 곳으로, 수온은 48℃이다. 국내 유일의 유황온천으로 신경통·만성관절염·동맥경화증에 효과가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1997년 1월 18일에는 관광특구로 지정되었고, 인근에 관동팔경의 하나인 월송정을 비롯해 선시골·백암산·구산해수욕장 등이 있어 국민관광지로서 각광받고 있다. 그 외에도 응봉산(998.5m), 통고산(1,067m) 등에도 사시사철 등산객이 몰리고, 동해안 바다낚시와 왕피천 은어낚시 또한 낚시꾼들의 발길을 묶어 놓는 곳이다.

2004년 현재 국가지정문화재로는 국보 2점, 보물 4점, 명승 1점, 천연기념물 6점이 있고, 도지정문화재로 유형문화재 1점, 문화재자료 6점이 있다. 주요 문화재로는 울진읍 고성리 월계서원 내에 있는 장량수급제패지(국보 181), 죽변면 봉평리에 있는 울진 봉평신라비(국보 242), 근남면 구산리의 울진 구산리 삼층석탑(보물 498), 서면 하원리의 불영사 응진전(보물 730) 등이 있다. [두산백과사전]

덕구온천 [德邱溫泉] 경상북도 울진군 북면(北面) 덕구리(德邱里)에 있는 온천
태백산맥의 주능선을 이루는 응봉산(鷹峰山:999m) 남쪽 자락에 있다. 본래는 소규모 노천탕이었으나 1980년대 이후 종합온천장으로 개발되었다. 1983년 10월 온천지구 군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동해안 7번국도에서 8㎞ 서쪽에 자리한다. 1일 용출량은 약 300t, 수온은 43℃이다. 중탄산나트륨이 다량 함유된 온천으로, 신경통·당뇨병·소화불량·빈혈 등에 효과가 있다고 하며, 특히 피부병과 근육피로를 푸는 데 좋다고 한다.

원래 계곡 바닥에 탕을 만들어 국내에서 유일한 노천온천으로 각광받았으나, 1984년 여름 홍수로 유실되었다. 또 온천 주위의 부지가 좁고 협곡인 탓에 시설물을 설치하기 어려워 현재는 4㎞의 송수관을 연결해 덕구온천장에서 온천물을 공급하고 있다.

인근에 석회암동굴인 성류굴(천연기념물 155), 봉평(鳳坪)·후정(後亭) 등의 해수욕장이 있다.

백암산 등산안내도
백암온천[白巖溫泉] 경북 울진군 온정면(溫井面) 온정리에 있는 온천
평해읍으로부터 12km 떨어진 울진군 온정면 온정리에 소재한 백암온천은 수온이 섭씨 48도로 온천욕을 즐기기에 적당할 뿐만 아니라 나트륨, 불소, 칼슘등 몸에 유익한 각종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만성피부염, 자궁내막염, 부인병, 중풍, 동맥경화 등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전설에 의하면 신라시대 한 사냥꾼이 창에 맞은 사슴을 쫓다가 날이 저물어 그 이튿날 다시 사슴의 방향을 찾아 그 부근을 헤매던 중 사슴이 누워 있는 것을 발견하고 살펴보니 뜨거운 샘이 용출하는 것을 보고 발견하였다고 한다.

그 이후 백암사(白岩寺) 스님이 여기에 간이욕탕을 마련하고 환자를 수용하였던 바, 그 효험이 현저함으로 고려 때 현령이 공공사업화하여 운영하였다한다. 그 이후 일제 시 관유재산(官有財産)으로 이를 경영하다 해방 후 개인에게 불하되었고, 1979년12월 31일 국민관광지 제3호로 지정되었으며, 1997년1월 18일 관광특구로 지정되어 종합휴양지로 각광받고 있다.

백암산(1,004m)
온정면과 수비면에 걸쳐있는 백암산(1,004m)은 온정리의 백암온천을 기점으로 서쪽으로 둘러있다. 구주령 고갯길이 열려 영양과 봉화를 거쳐 내륙으로 이어지는 관문이 되기도 한다. 짙은 소나무 숲이 드리운 깊은 산세는 정상 북쪽계곡에도 선시골(일명 신선골)등 용이 살았다는 늪을 비롯 수십 개의 담과 계곡이 사방으로 이어지고 고모산성(할매산성)과 백암산성 등 유적지도 안고 있다.

등산코스
1) 백암온천(백암산관리소)→백암폭포분기점→천냥묘→헬기장→백암산 정상 (5.17km, 왕복 5:00 소요)
2) 백암온천(백암산관리소)→백암폭포분기점→백암폭포→백암산성→흰바위(백암)→백암산 정상 (4.4km, 왕복 4:30 소요)
3) 백암한화콘도→까치봉→헬기장→백암산 정상(4.86km, 왕복 5:00 소요)
4) 선미초등교→매미소→용소→가매시골 분기점→가매시→이부동골→너와집터→좌측능→정상갈림길→정상
※ 포항 울진간 7번 국도 포항기점 91km 지점인 평해→서쪽으로 이어지는 88번 지방도로→11.7km→백암온천→7.3km→선시골계곡(신선계곡)

월송정(越松亭)의 모습
월송정(越松亭)
관동팔경 중 제일 남쪽에 위치한 월송정(越松亭)은 팔작지붕 주심포, 고상누각으로 고려시대 창건 되었고, 조선중기 관찰사 방원종(朴元宗)이 중건하였으나 세월이 흘러퇴각되었던 것을 1933년 향인(鄕人) 황만영(黃萬英)등이 당시 중건하였다.

그후 일제말기 제2차 세계대전 중 적기(연합군)내습의 목표가 된다하여 월송주둔 일본군에 의해 철거당하여 폐허가 되었던 것을 1969년 4월 평해·기성·온정면 출신의 재일교포로 구성된 금강회(金剛會)의 후원을 받아 철근2층콘크리트의 현대식 건물로 정자를 신축하였으나, 옛모습을 찾을 수 없다하여 1979년 해체하고 새설계 아래 도비 8천만원으로 1980년 7월에 옛모습으로 복원하였다.

조선 성종이 당시 국내 명화가를 시켜 『팔도의 사정(사정-활을 쏘는 활터의 정자) 중 가장 풍경이 좋은 곳을 그려오라』 명하자 그 화공이 영흥(永興)의 용흥각(龍興閣)과 평해의 월송정을 그려 올렸더니, 성종은 『용흥각의 부용(芙蓉-연꽃)과 양류(楊柳-버들)가 아름답기는 하나 월송정에 비할 수 없다』며 월송정과 그 주변의 경치에 감탄했다 한다.

신라시대 화랑들이 이곳의 푸른 소나무와 흰모래 밭에서 웅지(雄志)를 품던 도장으로도 알려지고 있는 월송정은 숙종때 송강(松江) 정철(鄭澈)이 이곳을 찬미한 관동팔경 중의 하나로 정자위에서 바라보는 빽빽히 우거진 노송림과 명사십리(明沙十里)의 아름다운 바다풍경은 가히 손꼽을 만한 명승지(名勝地)이다.

월송정은, 한때 달밤(月夜)에 송림(松林)속에서 놀았다하여 월송정(月松亭)이라고 했고, 월국(越國)에서 송묘(松苗)를 가져다 심었다하여 월송정(越松亭)이라고 도 했으나, 전해오는 각종 자료에 의하여 월송정(越松亭)이라 불리고 있다.

현재 정면 5칸, 측면 3칸, 26평 규모의 옛 모습으로 복원된 월송정은, 1985년에 안내간판을 비롯 진입로 확·포장과 주차장(350평)이 설치되었고, 1987년에 도비3천만원으로 주변정비를 말끔히 단장했다. 또 1989년에 산책로 1,200m를 조성, 지역주민들의 건강을 위한 장소로도 활용되고 있고, 주변에는 송림을 자랑하는 구산(邱山) 해수욕장이 자리잡고 있으며, 『월송정』현판은 80년 준공당시 최규하 전 대통령의 친필휘호로 새겨져 있다.

망양정(望洋亭)의 모습
망양정(望洋亭)
관동팔경(關東八景)의 하나인 망양정(望洋亭)은 그 위치가 고려 때에는 기성면 망양리 해변언덕에 세워져 있었으나, 조선 세종 때 채신보가 이곳의 망양정이 오래되고 낡았다하여 망양리 현종산 기슭으로 옮겼다 한다.

그 후 1517년 폭풍우로 넘어진 것을 1518년(중종 13)에 안렴사 윤희인이 평해군수 김세우에게 부탁하여 중수하였고, 1860년(철종 11)에 울진현령 이희호(李熙虎)가 군승(郡承) 임학영(林鶴英)과 더불어 현 위치인 근남면 산포리 둔산동(屯山洞)으로 이건하였다 한다.

그 후 오랜세월 풍우로 인해 낡은 것을 1957년 울진군, 울진교육청이 국·도비 보조금과 뜻있는 지역인사들의 도움으로 1959년 9월에 중건 낙성한 것을 1979년11월에 군에서 보수 정화한 바 있고, 1994년 9월에 사업비 9천1백20만원을 들여 재보수 하였다.

망양정은 성류굴 앞으로 흘러내리는 왕피천을 끼고 동해의 만경창파를 한눈에 굽어 볼 수 있는 언덕에 세워져 있으며, 그 경치가 관동팔경 중에서 제일가는 곳이라하여 숙종이 『관동제일루』라는 친필의 편액을 하사하였다 하며, 숙종과 정조가 친히 지은 어제시와 정추(鄭樞)의 망양정시, 정철(鄭澈)의 관동별곡초, 채수(蔡壽])의 망양정기 등의 글이 전해오고 있다.

기성면에 있었던 구 망양정의 절경을 읊은 송강 정철의 『관동별곡』중 한구절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망양정 오른 말이 바다 밖은 하늘이니 하늘 밖은 무엇인고. 가뜩 노한 고래 뉘라서 놀래관대 불거니 뿜거니 어지러히 구는지고. 은산(銀山)을 꺾어내어 육합(六合)에 나리는 듯 오월장천(五月長天)에 백설은 무삼일고. 져근덧 밤이들어 풍랑이 정하거늘 부상지척(扶桑咫尺)에 명월을 기다리니 서광천장(瑞光千丈)이 뵈는 듯 숨는고야. 주렴을 고쳐걸고 옥계를 다시쓸며 계명성(啓明星)돋도록 고초 앉아 바라보니 백련화 한 가지를 뉘라서 보내신고. 이 좋은 세계 남대되 다 뵈고져···

망양정 아래 포구에는 군이 1985년에 개설한 망양 해수욕장이 있고 인근에 천연기념물 제155호인 천연동굴 성류굴이 있다.

성류굴(천연기념물 제155호)
성류굴(천연기념물 제155호) 경상북도 울진군 근남면 구산리 산 30
일명 지하금강이라고도 불리는 석회암 동굴. 1년에 0.4mm씩 자라난 무려 2억 5천만년의 나이를 자랑하는 성류굴은 전장 472m의 5개의 못 12개의 광장으로 형성되어 입구에서 부터 끝까지 태고로 부터 이어온 신비의 경관이 가히 절경을 이루고 있습니다.

1960년대 초에 성류굴 개발시 석검이 1점 채집되었는데 재질이 점판암인 이단 병식 돌검으로 검신부는 없는 상태이나 전체적인 형태는 파악할 수 있다. 성류굴은 조선시대뿐만 아니라 선사시대에도 이용되었음을 입증하는 자료이다.

성류굴은 원래 이름이 선유굴이었으며, 신선이 노닐만큼 주변경관이 아름답다는 데서 비롯된 이름이다. 성류굴이라는 지금의 이름은 임진왜란때 생겨났다.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굴앞의 사찰에 있던 불상을 이 굴속에 피난시켰는데, 여기서 '성불이 유한 굴'이라 하여 '성류굴'이라 부르게 된 것이다.

동굴은 직선형을 이루고 있으며, 연무동석실, 은하천 오작교, 용신지(池)선녀교 등으로 이어지는 광장은 저마다 신비경을 뽐내고 있다. 또 임진왜란 때 인근 주민들이 왜적을 피해 이 성류굴로 피난했는데, 이를 탐지한 왜병들이 동굴입구를 막아 모두 굶어 죽었다하며, 그 뒤 동굴도처에서 사람의 뼈가 수도 없이 발견되었다는 슬픈 역사가 깃들여 있다.

해발 199m의 성류산 내부에 12개의 크고작은 광장과 5개의 연못으로 형성된 석회암동굴로 전장472m로서 굴 높이는 40m와 수심 30m나 되는 곳도 있으며 50만개의 종류석,석순,석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일명 지하금강으로 불리어 짐. 연륜은 약 2억5천만년으로 추정하며 외부 암벽에 살고 있는 측백나무는 수령이 천년으로 동굴과 함께 천연기념물 155호로 지정.

굴내부의 온도는 사계절 변화가 거의 없으며, 못은 굴외부의 왕피천과 상통되어 있어 물고기가 살고있고, 박쥐,곤충류 등 31종이 서식하고 있음.굴의 형성모형은 직선형이며 수평적인 형태임. 굴내부의 온도가 항상 15℃로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따뜻해서 관람하기에 좋고 인근 주변에는 많은 관광지가 있어 산림욕, 해수욕과 동굴관광을 동시에 할 수 있는 곳임.
ㅇ울진성류굴관리사무소:☎(054)782-4006 FAX:782-4006

불영계곡의 모습
불영계곡과 불영사 경상북도 울진군 서면 하원리 122
근남면 행곡리에서 서면 하원리까지 15km 에 이르며 기암괴석과 깊은 계곡, 푸른 물은 가히 절경이다. 1979년 12월 11일 명승 제6호로 지정되었으며 여름철에는 계곡 피서지로, 봄.가을은 드라이브코스로 각광을 받고 있고, 겨울철에는 설경을 구경할 수 있어 사시사철 관광객이 끊이지 않고 있다.

또한 계곡을 내려다 볼 수 있는 전망대가 계곡의 중간지점에 2개소 있으며, 불영사계곡은 여름철(7∼8월) 한시적으로 비지정 관광지로 지정.운영(수수료 징수)하고 있다. 의상대, 창옥벽, 조계등, 부처바위, 중바위, 거북돌, 소라산 등온갖 전설이 얽혀 있는 절경지가 많다.

불영사는 신라 진덕왕 5년 의상대사가 창건한 불사로 사찰 서쪽 산위에 부처를 닮은 부처 바위가 절 앞 연못에 비쳐 불영사로 지었다고 한다. 40리를 굽이 흐르는 불영사 계곡 중간에 위치하며 사찰내에 보물과 문화재를 다수 보유하고 있다.

불영사는 신라 진덕왕 5년(651) 의상대사가 창건한 절로써, 여러번 화재로 불타버린 것을 경종 1년(1721)에 재건한 것으로 추정되나 건물의 형식은 고려말에서 조선 초의 형식을 취하고 있다.
특히 대웅보전(보물 제1201호) 내부에는 거북 모양의 금구 2점과 기둥과 도리 사이의 용두 4점을 나무로 조각한 것이 특이하며, 각종 비천상 수십점을 비롯하여 260여년전, 여섯분의 스님이 그린 후불탱화, 그리고 앞산의 화기를 진화하 기위하여 기단 밑에 설치한 석구를 통하여 사찰에서의 민간 신앙적인 면을 볼 수 있다.
불영사에는 1994년 5월2일 지정된 보물 제1201호인 대웅보전을 비롯하여, 응진전, 삼층석탑, 부도 등 4점의 문화재가 있다.

영산회상도(보물 제1272호)
불영사응진전(佛影寺 應眞殿)은 경내 대웅보전(大雄寶殿)과 함계 보물로 지정된 문화재로서 신라 진덕여왕 5년(651) 의상대사가 불영사 창건 당시 건립하였으나 조선 연산군 6년(15000에 손실된 것을 양성법사가 중건 하였으나 그후 선조 11년 (1578), 인조 7년(1629), 현종 6년(1665), 숙종 42년(1716)에 여러번의 중창을 거쳐 현재에 이르고 있다.

또한 이 건물은 1984년 해체 부수한 것으로 당시 발견된 상량문에 의하면 당초 영산전(靈山殿)이었던 건물로 밝혀졌다. 이 건물의 특징은 정면 3칸, 측면 2칸의 작고 아담한 다포집의 형태로서 맛배지붕과 부연(副椽)이 없이 홑처마 지붕을 한 특이한 양식의 건물로서 전면에는 중앙칸에 출입을위한 복합문과 양 협칸 높은 위치에 살창을 달았다.

전체적으로 조선 중기의 특징을 보이나 첨차, 쇠사 등 조선초기의 수법이 남아있고 가구(架構)의 결구(結構) 방법도 치밀하며, 특히 내부에는 빗반자를 외측으로 돌리고 있으며 집구조로 보아 당초에는 팔작지붕 이었던것으로 추측된다.

영산회상도(보물 제1272호)는 석가불이 영축산에서 설법하는 모습을 표현한 후불그림으로 중앙에 설법인(혹은 항마촉지인)의 석가여래를 모시고 좌우에는 5위씩의 십대보살을 묘사 하였다. 협시보살 왼쪽 좌우에는 제석천과 범천상 아래쪽 좌우에는 사천왕상, 본존의 윗쪽 좌우에는 십대제자상과 신중상들을 배열하였다.

구도에 있어서 영산회상도는 일반적으로 팔대보살이 표현되나 이 불화에서는 십대보살이 묘사되고 협시보살인 문수(文殊), 혹은 관음(觀音) 보현(普賢), 혹은 대세지보살(大勢至菩薩)을 여래쪽에 크게 묘사하여 강조하고 있음이 특징이다.

좌상의 석가모니불 법의(法衣)가 홍가사(紅袈裟)를 취했고 광배도 붉은 테를 두른 이중광배를 나타내고 있는 것 등은 영·정조때에 많이 제작 된 조선후기 불화의 양식에 선행하는 것으로, 하동 쌍계사 팔상전에 소장된 숙종때의 영산회상도, 대구 파계사 원통전의 영상회 상도와 양식적 특징에서 맥을 같이하고 있다고 보여진다.

채색의 사용법이 유려하고 묘사법이 정밀하여 영산회상도로서의 품격을 더욱 돋보 이게 하고 있으며, 그림의 아랫 부분 연화질〈緣化秩〉에는 제작년대, 제작자, 제작에 참여하였던 인물을 소상하게 밝히고 있어 제작시기와 배경을 확실히 알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격조있는 양식, 특이한 도상, 비교적 양호한 보존상태 등에서 18세기초 조선불화를 연구하는데 중요한 자료적 가치를 지닌다.

후포항과 후포등대
후포항과 죽변항
울진은 바다와 계곡이 함께 공존하는 아름다운 관광지입니다. 동해의 푸른 바다가 있는 후포항과 죽변항이 유명합니다. 매일 아침 싱싱한 해산물을 맛 볼수 있고, 아침 해돋이를 볼 수 있는 항구가 있습니다.

후포항은 군내 최고의 수산물 생산고를 자랑하는 울진 최초의 축항지인 후포항은 등대와 방사 및 방파제가마련되어 선박들이 드나듦이 편리하고 제빙과 통조림을 위한 가공시설도 완비되어 있어 울진 최고의 항구로서 제몫을 다하고 있다.

죽변등대를 바라보며 평균 8톤급 소형선박 200여척이 드나들 수 있는 곳, 이곳에서는 오징어를 비롯하여 울진 대게, 문어, 새우, 쥐치 등이 여러가지 해산물이 잡힌다.

장량수급지패지(보물181호)
월계서원 경내 국보각에 소장되어 있는 장양수 급제패지는, 고려 희종 원년(1205)에 진사시(進士試) 병과(丙科)에 급제한 장양수에게 내린 패지로써 현존하는 우리나라 행전문서 중 가장 오래된 것으로, 그 내용은 장양수가 응시한 병과에 급제했다는 사실을 확인한 시험관 5명 왕규(王珪), 임유(任濡), 최충헌(崔忠獻), 기홍수(奇洪壽), 최선(崔詵)등의 관직과 성이 당시 주조를 이루던 중국의 소동파 서체로 기록된 과거시험 합격증서(규격 88cm × 44cm)이다.

울진구산리삼층석탑(보물498호)
구산리 삼층석탑은(九山里 三層石塔)은 신라 하대의 특징을 잘보이고 있는 고려시대 건립된 것으로 추정되는 높이 3.2M의 석탑이다. 이 탑은 이중(二重) 기단 위에 3층으로 쌓은 일반형 석탑으로 기단 앞 면에는 양측기둥과 중간의 받침기둥이 돋(陽刻)새겨져 기단위층의 갑석(甲石)에는 부연(副椽)이 마련되어 있다.

탑 몸체 윗부분은 지붕처마 형태의 덮개 돌이 1개씩 있으며 몸체 돌 양측에는 기둥이 역시 돋(陽刻)새겨져 있고 지붕의 처마부분 돌은 5단의 받침 형태로 새겨져 있다. 이 곳은 고려시대에 건립된 청암사(靑岩寺)터로 전해오며 지금도 이곳 절터에는 주춧돌이 그대로 남아 있으며 기와조각·석축 등이 남아있는 것으로 보아 그 당시 사찰 경내에 세워졌던 탑임을 추정할 수 있다.

자동차로 돌아보는 관광코스
북부권 : 삼척·강릉→덕구온천(계곡)→죽변항(폭풍속으로세트장)→봉평신라비(봉평해수욕장)→연호정→민물고기전시관→왕피천엑스포공원→성류굴→망양정(망양정해수욕장)→해안도로(촛대바위)→해월헌→월송정→후포항
서부권 : 영주·봉화→통고산자연휴양림→울진금강소나무숲→불영사(계곡)→사랑한다말해줘촬영지→민물고기전시관→왕피천엑스포공원→성류굴→망양정(망양정해수욕장)→구수곡자연휴양림→덕구온천(계곡)→봉평신라비(봉평해수욕장)→죽변항(폭풍속으로세트장)
남부권 : 영덕·포항→후포항→향암미술관→백암온천(백암산)→월송정→해월헌→해안도로(촛대바위)→망양정(망양정해수욕장)→성류굴→왕피천엑스포공원→민물고기전시관→사랑한다말해줘촬영지→불영사(계곡)→ 울진금강소나무숲→통고산자연휴양림
문화유적 답사코스 : 봉평신라비→연호정→장량수급제패지→망양정→불영사(계곡)→통고산자연휴양림(숙박)→소광리 황장봉계표석→울진금강소나무숲
친환경 웰빙코스 : 왕피천엑스포공원→민물고기전시관→불영사(계곡)→울진금강소나무숲→통고산자연휴양림(숙박)→방주공동체→망양정→성류굴
토원도예→울진읍 호월(친환경농업단지)→왕피천엑스포공원→향암미술관→양떡·음떡마을(숙박)→후포항














▶ 승용차편
◐ 서울 → 원주 → 강릉 → 평해 → 백암온천 ◐ 서울 → 충주 → 수안보 → 문경 → 예천 → 안동 → 영양 → 수비 → 백암온천
◐ 서울 → 남원주 → 제천 → 단양 → 영주 → 봉화 → 법전 → 수비 → 백암온천
◐ 대전 → 대구 → 포항 → 영덕 → 평해 → 백암온천
◐ 부산 → 포항 → 영덕 → 평해 → 백암온천
◐ 광주 → 대구 → 포항 → 영덕 → 백암온천
◐ 포항 울진간 7번 국도 포항기점 91Km 지점인 평해에서 서쪽으로 이어지는 88번 지방도로 12Km 지점
▶ 버스(서울)
◐ 동서울출발 → 온정(백암온천)도착
07:30,08:50,11:10,13:30,15:40,17:00 하루6회 운행 무정차 (4시간 소요)
▶ 시내버스
◐ 울진 → 온정(백암온천), 50분마다 버스 운행, 1시간 소요
◐ 평해 → 온정(백암온천), 15분마다 버스 운행, 20분 소요

교통정보
◐ ■☞ 지도검색 : 국토지리원 지도검색서비스
◐ ■☞ 날씨정보 : 기상청 주요산 날씨예보
◐ ■☞ 로드플러스 : 실시간 교통정보
◐ ■☞ 철도청 : 코레일 기차편정보

◐ ■☞ 교통정보 : 울진군[蔚珍郡] 교통정보 서비스
◐ ■☞ 관광지도 : 울진군[蔚珍郡] 관광지도
◐ ■☞ 관광지도 : 울진군[蔚珍郡] 관광지도
◐ ■☞ 울진군[蔚珍郡] : 울진군[蔚珍郡] 문화관광 홈페이지
◐ ■☞ 울진군[蔚珍郡] : 백암온천마을 홈페이지

◐ ■☞ 교통정보 : 포항시[浦項市] 교통정보 서비스
◐ ■☞ 관광지도 : 포항시[浦項市] 관광지도 서비스
◐ ■☞ 관광지도 : 포항시[浦項市] 관광지도
◐ ■☞ 포항시[浦項市] : 포항시[浦項市] 문화관광 홈페이지

◐ ■☞ 대한민국전도 : 대한민국 전도 보기
◐ ■☞ 대한민국주변도 : 대한민국 주변도 보기
◐ ■☞ 세계전도 : 세계 전도 보기

-한반도의산하-- 100代명산 > 국립공원 > 도립공원 > 군립공원 > 한국의명산 > 전국의산 > 시.도別 > 백두대간

※ 이미지를 클릭 하시면 원본을 보실수가 있습니다.

울진 시외버스 시간표

울진 시내버스 시간표

울진관광 교통지도

한국의명산 국립공원 도립공원 군립공원 100대명산 전국의산 국립리스트 도립리스트 군립리스트 시.도별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