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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안군(咸安郡) 관광지도, 등산지도, 여행안내

박상규 2009. 11. 25. 14:50
 
 
 
 

경상남도 함안군(咸安郡)

(경상남도 함안군 가야읍 말산리)

함안군(咸安郡) 관광안내도

함안군(咸安郡) 여행정보
방어산 마애약사삼존불상

남해·구마 고속도로가 관통하는 경상남도 중부의 교통요지이며, 군 북쪽에 비옥한 충적평야가 넓게 펼쳐져 도내 주요곡창지대를 이룬다.

가야읍·함안면·군북면·법수면·대산면·칠서면·칠북면·칠원면·산인면·여항면·월촌출장소 등 1개읍 9개면 88개 동리가 있다(법정리 기준, 행정리 기준은 239개). 군청소재지는 가야읍 말산리이다.

군 북쪽 경계선을 따라 동쪽으로 낙동강이, 서쪽으로는 남강이 흐르고 동남쪽으로 가면서 고도가 높아져 전체적으로 남고북저의 지형을 보인다.

남쪽에 여항산(艅航山 744m)·서북산(西北山 739m)·광려산(匡慮山 720m)·봉화산(烽火山 649m)·오봉산(五峰山 525m), 동쪽에 작대산(爵隊山 648m)·천주산(天柱山 640m)·무릉산(武陵山 556m), 서쪽에 방어산(防禦山 530m) 등이 솟아 있으며, 중앙에는 자양산(紫陽山 402m) 등 500m 내외의 저산성 산지가 있다.

이러한 지형은 우리나라의 보편적인 지세인 북쪽으로는 산, 남쪽으로는 물이 흐르고 평야가 펼쳐져 있는 것과는 상반된다. 또한 물이 왕이 있는 북쪽으로 향해 거슬러 흐른다 하여 예로부터 '역수의 고장'이라고 홀대받기도 했다.

실제적으로 함안군은 지세가 낮아 낙동강과 남강의 빈번한 범람으로 오랜 세월 홍수의 피해를 겪어왔다. 홍수를 막기 위해 쌓은 둑은 군내에 24개나 되고 크고 작은 저수지도 200개가 넘는다.

하천은 남강과 낙동강을 비롯해 함안천(咸安川)이 외암천(外巖川)·쌍계천(雙溪川) 등을 합해 군의 중앙을 통과하여 남강에 합류한다. 그밖에 광려천·석교천 등 군내의 지류들이 모두 북류하여 남강과 낙동강에 유입된다. 남강을 끼고 있는 군북면·법수면·대산면과 낙동강을 끼고 있는 칠서면·칠북면에는 비옥한 충적평야가 넓게 펼쳐져 농경지로 이용된다.

군내에는 국가지정문화재(보물 2, 사적 3, 천연기념물 3, 중요민속자료 1), 도지정문화재(유형문화재 16, 무형문화재 1, 기념물 10, 민속자료 1), 문화재자료 14점이 있다.

옛 아라가야의 도읍지로 알려진 함안 땅에 일찍부터 농경문화가 꽃피었음을 보여주는 선사시대의 유물·유적이 군내 전역에 산재해 있다.

함안면·칠원면·군북면 등지에 고인돌군이 있으며, 가야시대의 유적으로는 가야읍의 함안도항리고분군(사적 제84호)·함안말산리고분군(사적 제85호) 등이 있다.

성곽으로는 아라가야의 옛 궁터로 추정되는 가야읍 광정리와 함안면 괴산리에 걸쳐 있는 함안성산산성(咸安城山山城 : 사적 제67호), 함안면에 동지산성(冬只山城)·함안읍성 등이 있다.

불교문화재로는 미술사 연구에 귀중한 자료로 평가받고 있는 군북면 하림리의 방어산마애불(防禦山磨崖佛 보물 제159호)을 비롯하여 함안면의 함안대산리석불(보물 제71호), 군북면 사촌리의 원효암칠성각(元曉庵七星閣 경상남도 문화재자료 제15호), 칠북면 영동리 장춘사의 장춘사석조여래좌상(長春寺石造如來坐像 경상남도 유형문화재 제7호)·장춘사5층석탑(경상남도 유형문화재 제68호)·장춘사대웅전(경상남도 문화재자료 제16호) 등이 있다.

이곳에는 많은 전적들이 보존되어 있는데 칠서면 무릉리의 무릉잡고책판 및 수구집구봉집책판(武陵雜稿冊板─守口集龜峰集冊板 경상남도 유형문화재 제172호), 대산면 장암리의 간송문집책판 및 금라전언록책판(澗松文集冊板─金羅傳言錄冊板 경상남도 유형문화재 제180호), 산인면 모곡리의 백운래홍첩(白雲來鴻帖 경상남도 유형문화재 제188호) 등이 대표적이다.

유교문화재로는 칠서면 계내리에 우리나라 서원의 창설자인 주세붕의 묘역(경상남도 기념물 제33호)이 있고, 무릉리의 무산사(武山祠 경상남도 유형문화재 제143호)에는 주세붕영정(경상남도 유형문화재 제142호)이 보존되어 있다.

그밖에 함안면 봉성리의 함안향교(咸安鄕校 경상남도 유형문화재 제211호), 칠원면 용정리의 덕연서원(德淵書院 경상남도 문화재자료 제67호) 등이 있다. 건축물로는 칠원면의 함안무기리연당(咸安舞沂里蓮塘 중요민속자료 제208호)·함안무기리주씨고가(경상남도 민속자료 제10호), 군북면 원북리의 어계생가(漁溪生家 경상남도 유형문화재 제159호) 등이 있다.

천연기념물로는 칠원면 용산리에 함안층의 새발자국화석(천연기념물 제222호), 칠북면 영동리에 함안칠북면의 회화나무(천연기념물 제319호), 법수면 대송리에 함안법수면의 늪지식물(천연기념물 제346호) 등이 있다.

아라가야의 도읍지로 일찍이 문화가 발달하여 각종 고분을 비롯한 역사적인 유물·유적 등이 산재해 있을 뿐만 아니라 낙동강과 남강을 끼고 아담한 산들이 솟아 있어서 잔잔한 정취를 느끼게 한다.

대표적인 관광지는 대산면 서촌리의 악양루와 백사장, 군북면 월촌리 남강변에 자리한 와룡정(臥龍亭), 칠서면 용성리의 경양대(景釀臺), 가야읍 말산리의 아라공원 등이 있고 군내의 많은 저수지는 낚시꾼들이 즐겨 찾는 곳이다.

◈ 방어산마애약사삼존불상[防禦山磨崖藥師三尊佛像] : 801년 작. 보물 제159호(본존상 높이 285㎝, 좌협시 245㎝, 우협시 264㎝)
바위면이 깨지고 금이 간 곳이 많아 불상도 부분적으로 형체를 알아볼 수 없는 곳이 많다. 본존상의 발목 밑이 땅속에 묻혀 있고, 불상 앞의 대지에는 기왓장이 흩어져 있으며 주춧돌 같은 것도 보여 이 불상을 덮는 불당이 있었던 것으로 짐작된다.

본존불입상은 몸체가 긴 편으로 오른손은 가슴 앞에서 들어 손바닥을 보이고 있으며, 왼손은 약합을 받치고 있다. 머리는 소발(素髮)이며 얼굴은 갸름하고 삼도(三道)는 가슴 위에 늘어진 목걸이처럼 선각되어 있다.

좁고 둥근 어깨에 통견(通肩)의 법의를 걸치고 가슴으로부터 흘러내린 U자형 주름이 넓은 간격으로 반복되고 있는데, 하체는 중간에서 주름이 끊기고 있다.

양쪽 협시보살상은 본존의 어깨 밑으로 낮게 서 있어 상체만 지상에 드러나며 모두 본존을 향해 몸을 틀고 서 있다. 보관은 없고 머리를 틀어올린 것으로 짐작된다.

우협시는 갸름한 얼굴에 양손을 합장했으며 가슴에 걸친 간단한 목걸이와 팔에 걸쳐 배 앞으로 늘어진 천의 자락이 거칠게 선각되어 있다.

좌협시는 우협시에 비해 얼굴이 둥글고 크며 이목구비 표현도 거친 편이다. 오른손은 손바닥을 보이며 가슴 앞에 들고 있고, 왼손은 검지를 세우고 손등을 보인 채 들고 있다.

두 보살상은 이마 중앙에 둥근 무늬가 있으므로 해와 달이 표현된 일광(좌협시)·월광(우협시) 보살로 생각된다. 우협시의 팔꿈치 옆에 새겨진 명문(成人彌刀秦貞元十七年辛巳三月)에 의해 801년(애장왕 2)에 조성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전체적으로 볼 때 형식화된 옷주름 표현과 장대해지고 긴장감이 줄어든 신체 표현에서 시대적 특징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삼존상은 연대가 확실한 9세기초 약사삼존불의 조상(彫像)의 예로 중요하며 신라 하대 불상양식 연구에도 중요한 자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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