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웃 포커스 (out of focus) : 아웃 오브 포커스가 정확한 명칭이다. 초점이 벗어나 있다는 것을 뜻하는 말로 표현 의도에 따라서는 전체적으로 초점을 맞추지 않고 주요한 피사체에 초점을 맞추어 바로 앞이나 배경을 뿌옇게 하여 피사체를 부각시킬 수 있는 촬영 방법이다. ▶ 액정모니터 (LCD) : 디지탈 카메라, PC 및 노트북용 모니터, 캠코더에 많이 쓰이는 액정 화면으로 디지탈 카메라에는 일반 TFT 타입과 해상도가 높은 저온폴리실리콘 타입의 LCD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밝은 실외 촬영시 액정모니터를 사용하여 촬영을 하면 빛이 반사되어 잘 보이지 않는 특성이 있다. ▶ 앵글 파인더 : 각도를 변경하여 볼 수 있는 파인더로 로우 앵글의 촬영에 유용하다. ▶ 어안 렌즈 (fisheye lens) : 초점 거리 17mm 이하의 단초점 렌즈로 술통형의 왜곡을 만들어 내는 특수 렌즈이다. 극도로 넓은 시계(180도) 까지도 표현할 수 있다. ▶ 역광 (back light) : 일반적으로 피사체의 뒤쪽에서 카메라를 향해 광선이 비추고 있는 경우를 말하는 것으로 역광촬영에서는 빛과 그림자가 강조되어 개성적인 사진이 만들어진다. 피사체의 윤곽을 밝게 조명하므로 배경보다 피사체를 돋보이는 효과를 볼 수 있다. ▶ 역산식 카운터 : 필름 카메라는 촬영한 매수를 촬영매수에 표시하지만, 디지탈 카메라는 보통 촬영가능한 매수를 표시한다. 이를 역산식 카운터라 한다. ▶ 연사촬영 : 움직이고 있는 피사체나 움직이는 동작을 연속적으로 촬영하는 것으로 연사모드에서 셔터버튼을 계속 누르고 있으며 촬영된다. ▶ 원통형 왜곡 (barreling) : 부적절한 모니터나 초 광각 렌즈에 의해 발생하는 왜곡으로 이미지는 구형으로 연장되어 나타난다. ▶ 이미지 센서 (Image Sensor) : 종래의 아날로그 카메라는 빛이 감광되는 필름을 사용했으나, 디지탈 카메라는 이미지 데이터를 얻기 위해 전기적인 이미지 센서를 사용한다. ▶ 인 포커스 (in focus) : 촬영시 초점이 맞춰진 경우를 말한다. ▶ 일안 렌즈 : 보통 SLR인 수동카메라에서 많이 쓰는 렌즈로 보는 것과 실제 촬영하는 것이 하나의 렌즈를 통해 이루어진다. ▶ 자동 노출 (automatic exposure) : 적정한 노출이 되도록 카메라가 셔터 속도와 조리개 값을 자동적으로 조정하는 노출방식이다. ▶ 자동 플래쉬 (automatic flash) : 피사체로부터 들어오는 광선을 측정하여 적절한 노출량이 들어오면 자동적으로 플래쉬를 발광하는 방식이다. ▶ 장초점 렌즈 : 표준렌즈보다 초점거리가 길며 화각이 좁은 렌즈를 말한다. 장 초점 렌즈는 실제보다 훨씬 좁고 가깝게 보이며 콘트라스트가 저하하고 색수차도 발생되기 쉬운 특성이 있다. ▶ 적목현상 (red-eye effect) : 플래쉬를 사용한 촬영에서 인물의 눈동자가 토끼처럼 빨갛게 표현되는 현상이다. 이는 플래쉬의 빛이 망막의 모세혈관에 반사되어 발생하는 것이므로 적목감소 모드로 촬영을 하면 촬영 전에 미리 플래쉬를 터트려 동공을 작게 하여 적목현상을 방지할 수 있다. ▶ 전자식 셔터 (electronic shutter) : 셔터 컨트롤을 기계식에 의하지 않고 전자 부품을 써서 제어하는 셔터로 정밀성이나 고장이 적다. ▶ 접사 (close-up) : 클로즈업과 같은 의미로 피사체에 접근하여 촬영한 사진을 말한다. 근거리 촬영보다 더욱 피사체에 접근하여 촬영한 것으로 피사체의 작은 부분을 확대촬영하거나 꽃이나 곤충을 가까이에서 촬영한다. ▶ 접안부 (eyepice) : 뷰 파인더에 눈이 닿는 부분을 접안부라 한다. 아이피스라고도 한다. 조리개 카메라 렌즈의 구경을 조절하여 필름면에 도달되는 빛의 밝기와 피사계 심도를 조절하는 기구이다. ▶ 조리개 우선 AE (depth priority program AE) : 자동 노출의 한 방식으로 촬영자가 조리개 값을 먼저 설정하면 셔터스피드를 자동으로 조절해 적정 노출에 알맞게 조절하는 방식이다. ▶ 줌 (Zoom) : 먼 거리의 피사체를 가까이 있는 것처럼 확대촬영할 수 있는 기술로 망원경을 사용하는 것과 같은 기능이다. 줌은 렌즈를 조절하여 초점거리를 조절하는 광학 줌과 촬영시 화상의 일부분을 잘라내어 화상을 확대하는 디지탈 줌이 있다. 디지탈 줌은 광학 줌에 비해 화질이 저하된다. 중앙중점 평균측광 이미지의 중앙부를 기준으로 전체 노출 값을 결정하는 자동노출방식으로 가장 일반적인 측광 방식이다. ▶ 초점 (focus) : 카메라의 렌즈를 통하여 들어온 빛이 CCD에 상을 맺는 위치를 말한다. 렌즈와 상의 거리에 따라 사진이 흐리거나 선명해진다. ▶ 초점 거리 (focal length) : 무한대에 초점을 맞추었을 때 렌즈의 광학적 중심에서 초점면까지의 거리를 말한다. mm로 표시하며 초점거리가 길어질수록 화각은 좁고 상의 배율은 커진다. 35mm 카메라에 사용되는 일반적인 표준 렌즈의 초점거리는 50mm이고, 광각 렌즈는 35mm 이하, 망원렌즈는 80mm 이상이다. ▶ 촬영 모드 : 촬영시 선택할 수 있는 모드를 말하며 일반적으로 프로그램모드(P모드), 조리개 우선모드(A모드), 셔터스피드 우선모드(S모드), 매뉴얼모드(M모드)로 나누어져 있다. ▶ 촬영 범위 : 말 그대로 카메라의 촬영범위를 말하는 것으로 보통 카메라는 일반촬영모드와 매크로(근접)촬영 모드가 있다. 일반촬영모드의 경우 50cmm에서 무한대, 근접촬영은 카메라의 성능에 따라 최고 피사체에 1~2 cm 까지 근접촬영이 가능하다. ▶ 카드 리더 (Card Reader) : 촬영된 데이타를 컴퓨터로 전송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기이다. USB 방식과 패러렐 방식이 있으며 메모리를 카드 리더에 삽입하여 사용한다. 시리얼 포트에 비해 속도가 확실히 빠르고 전송하기에 편리한 장점이 있다. ▶ 컨버전 렌즈 (conversion lens) : 촬영용 렌즈의 앞이나 뒤에 접속시켜서 전체적으로 초점거리가 바뀌도록 설계한 것을 말한다. 컨버젼 렌즈에는 광각, 어안, 망원 등이 있다. ▶ 컴팩트 플래쉬 (Compact Flash) : 디지탈 카메라에서 사용하는 메모리 카드 중의 하나로 작고 가벼워서 많은 제품에 많이 쓰인다. 타입 l과 타입 ll를 지원한다. ▶ 크로핑 (cropping) : 이미지의 불필요한 부분을 지우는 것을 의미한다. 크로핑은 촬영시 카메라를 움직여 시도할 수 있고, 완성된 사진을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잘라버릴 수 있다. '트리밍'이라고도 한다. ▶ 클로즈-업 (close-up) : 접사링이나 벨로즈, 혹은 보조 렌즈를 이용해서 근접한 거리의 피사체에 초점을 맞춰 촬영하는 것을 클로즈-업 촬영이라고 한다. ▶ 트리밍 (trimming) : 촬영이 끝난 후에 화면 구성을 하는 것으로 불필요한 부분을 확대시 정리하는 것을 말한다. 크로핑(cropping)이라고도 한다. ▶ 파노라마 (panorama) : 파노라마 촬영모드로 전환하여 찍고 싶은 구도를 촬영범위 내에 넣어서 재미있는 사진을 연출할 수 있는 기능이다. 파노라마 촬영모드를 따로 지원하는 카메라도 있으며 프로그램을 통해 간단하게 편집할 수도 있다. ▶ 파이어와이어 (firewire) : 고속의 데이터 전송 인터페이스로 IEEE1394로 알려져 있다. ▶ 패닝 (panning) : 움직이는 피사체를 촬영할 경우 피사체가 움직이는 방향으로 같은 속도로 카메라가 따라가며 촬영하는 기법이다. 저속 셔터로 피사체를 따라가며 촬영하면 배경은 흐려지고 피사체만 정지되어 보여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 패러랙스 오류 촬 : 영자가 뷰 파인더를 통해 보는 이미지 범위와 실제 촬영되는 이미지 범위의 오차를 말한다. 컴팩트형 디지탈 카메라에서 생기는 현상으로 시야율이 100%가 아니라면 약간씩 패러랙스 오류가 발생한다. 이러한 현상은 촬영자가 촬영범위를 바라보는 뷰 파인더와 렌즈와의 위치가 다르기 때문에 나타난다. ▶ 팬 포커스 (Pan-focus) 화 : 면의 전체가 모두 선명한 모습으로 표현되는 것을 말한다. 전체적으로 핀트를 맞추는 것을 팬 포커스라 하는데, 피사계 심도가 깊은 촬영을 말한다. ▶ 펌 웨어 (Firmware) : 기계 내부의 ROM이라는 메모리에 저장된 명령어들로 구성된 프로그램으로 기기를 동작시키는데 쓰이며 펌 웨어를 업그레이드 함으로써 기기의 성능도 향상 시킬 수 있다. 카메라는 물론 기타 디지탈 주변기기까지 모든 컴퓨터 기반 제품에서 볼 수 있다. ▶ 편광 필터 (polarizing filter) : 빛은 각 방면에 진동해가며 직진하는데, 이런 진동을 일정방향만으로 한정하여 유해한 반사광을 차단하기 위한 필터를 말한다. 수면이나 유리창의 반사 등을 제거하거나 청공광을 뚜렷이 표현할 경우 렌즈에 장착하여 사용한다. ▶ 포커스 락 (focus lock) : 자동으로 초점을 맞추어 주는 카메라에서 중앙에 맞추어진 초점을 기억한 후 구도를 변경하여 촬영할 경우 사용하게 되는 기능이다. 일반적으로 셔터버튼을 반 정도 눌러 초점을 맞추고 구도를 바꾸어 촬영을 한다. ▶ 프로그램 AE (programmed AE) : EV치에 의해서 결정된 조리개와 셔터속도의 조합으로 노출하는 셔터를 프로그램식이라 하지만, 이것에 AE기구를 연동시켜서 노출을 자동화시킨 방식을 프로그램 AE방식이라 한다. ▶ 플래쉬 (flash) : 어두운 곳에서 촬영할 경우 밝은 빛을 순간적으로 비추어 밝게 해주는 것으로 플래쉬 모드에는 자동플래쉬, 강제발광, 발광금지, 적목감소, 슬로우 싱크로 등이 있다. ▶ 플레어 (flare) : 렌즈로 들어오는 빛이 렌즈 면이나 렌즈 경통 내 혹은 카메라 바디 내에서 반사되어 선명도를 떨어지게 하는 것을 말한다. ▶ 피사계 심도 (depth of field) : 렌즈가 초점을 맞추었을 때 사진에서 선명하게 나타나는 범위를 피사계 심도라고 한다. 렌즈의 초점거리가 짧아지면 피사계 심도가 깊어지고 동일한 렌즈라도 조리개의 조임에 따라 피사계 심도는 달라진다. 전체적으로 초점이 맞으면 피사계 심도가 깊은 것이고 어느 한부분에만 초점을 맞추면 피사계 심도가 얕은 것이다. ▶ 피사체 : 촬영되는 대상물을 말한다. 사진의 주제가 될 대상의 인물이나 풍경, 정물 등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된다. ▶ 픽셀 (pixel) : 화소, CCD를 말할 때의 단위가 픽셀이다. 보통 해상도를 640 x 480 / 800 x 600 / 1,024 x 768 / 1,280 x 960 등으로 표현하며 숫자가 클수록 고 화질을 의미한다. ▶ 하이 앵글 (High angle) : 높은 각도에서 아래로 내려보며 촬영하는 방법이다. 이는 객관성이 강한 앵글로 로우 앵글과 대조적이다. 하이 앵글로 촬영을 하면 상황의 전체가 보이므로 설명적인 표현이 가능하다. ▶ 핫슈 (hot shoe) : 외장 플래쉬를 장착할 수 있도록 카메라의 상단에 설치되어 있는 장치로 외장 플래쉬에 전기신호를 보내고 플래쉬를 고정하는 역할을 한다. ▶ 해상도 (Resolution) : 컴퓨터의 그래픽 화면이나 TV, 카메라 등 그래픽을 표시하는 장치의 정밀도를 나타내는 말이다. 이미지를 구성하는 픽셀의 수에 의해 대부분 결정된다. ▶ 화각 (angle of view) : 렌즈에 따라 화면에 촬영되는 피사체의 범위를 말한다. 렌즈의 초점거리와 촬영되는 화면의 크기에 따라 결정되어진다. ▶ 화소수 : 디지탈 카메라가 얼마나 많은 픽셀로 이미지를 표현하는가를 나타내는 것이 화소수이다. CCD의 성능을 말하는 것으로 화소수가 높을수록 좀 더 고 화질의 이미지를 구현한다. ▶ 화이트밸런스 : 이미지의 가장 밝은 부분이 흰색이 되도록 빨간색과 녹색, 파란색의 밝기를 조절하는 것으로 카메라의 화이트 밸런스 조절기능을 사용하면 일광용 표준 RGB 밸런스로부터 이탈된 광선을 보정할 수 있다. ▶ 화질 (image quality) : 렌즈는 완전한 것이 아니므로 약간의 수차가 있다. 이런 수차 때문에 화상은 모두 만족할만 하지 못한 경우가 있는데, 화상의 좋고 나쁨을 판단하는데 쓰이는 말이 화질이다. ▶ 후드 (lens hood) : 렌즈에 입사하는 광선 중 화각 바깥쪽의 빛은 내면반사와 플레어의 원인이 된다. 이런 유해 광선과 먼지, 오물이나 빗방울로부터 렌즈를 보호하기 위해 렌즈 앞에 장착하는 렌즈 가리개를 후드라 한다. ▶ 후막 싱크로 (rear-curtain flash sync) : 일반적으로 슬로우 싱크로 모드 촬영시 셔터의 앞쪽막이 열리는 순간에 플래쉬가 동조하게 되어 있는데, 후막 싱크로는 셔터의 뒤쪽막이 닫히기 직전에 플래쉬가 발광한다. 이는 빛의 흐름이 운동방향과 반대로 나타나므로 자연스러운 빛의 움직임을 표현한다. |
출처 : 내안의 눈물속으로
글쓴이 : 민설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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