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촬영법

[스크랩] 디지탈 카메라 용어설명 [A ~ E]

박상규 2009. 4. 2. 08:34
 
디지탈 카메라 용어설명 [A~E]

디지탈 카메라를 사용하면서 생소한 단어를 많이 접하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 강좌에서는 디지탈 카메라를 소개하면서 자주 등장하게 되는 전문용어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 드리려고 합니다. 몇 차례에 걸쳐 소개해 드리려고 하니까 초보이신 분들은 차근차근 하나씩 배워보세요. *^^*

▶ aberration (수차) : 
광학계의 형태 때문에 생기는 수차, 즉 넓은 뜻의 구면수차(자이델의 5수차)와 광학계의 굴절률이 빛의 파장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일어나는 색수차로 나뉜다.

▶ AE : 자동 노출로 광량 조건에 따라 셔터 속도와 조리개 값을 조절함으로써 적정한 노출을 자동적으로 얻는다.

▶ AF : 자동 초점으로 자동적으로 카메라 렌즈의 초점을 조절하는 시스템이다. 대개 화면의 중앙부를 기준으로 초점을 맞추게 된다.

▶ AF / AE Lock : 자동 초점이나 자동 노출을 고정하는 기능으로 일반적으로 셔터를 반정도 누르면 초점과 노출이 고정된다. 특정 노출값을 고정시켜 촬영할 경우에 사용된다.

▶ Artifact(ing) : JPEG 파일이나 기타 압축 파일에서 명백하게 이미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컬러 또는 선 오류로 이미지가 뭉개진 듯한 느낌을 주는 것이 있고 이미지가 모자이크처럼 보이게 하는 것이 있다.

▶ AWB (Automatic White Balance) : 자동적으로 화이트 밸런스를 조절하는 기능이다.

▶ barreling (원통형 왜곡) : 초광각 렌즈에 의해 발생하는 왜곡으로 이미지는 구형으로 연장되어 나타난다.

▶ bit (비트) : binary digit의 약칭이다. 컴퓨터의 기억장치는 모든 신호를 2진수로 고쳐서 기억한다. 2진수에서의 숫자 0,1과 같이 신호를 나타내는 최소의 단위를 비트라 한다.

▶ bit depth (비트심도) : 이미지에서 각 픽셀을 표시하는데 사용하는 비트 수치로, 컬러나 톤의 범위를 결정한다.

▶ bitmap : 픽셀 그리드를 형성하는 디지탈화된 이미지로 각 픽셀의 컬러는 특정한 비트수로 결정된다.

▶ BMP : 윈도우 호환 컴퓨터에서 사용되는 그래픽 포맷으로 일반적인 비트맵된(bitmapped) 파일 포맷의 일종으로 TIFF 파일 같은 비압축 파일이다.

▶ bracketing : 측정된 노출값 전후로 노출을 설정하여 동일한 피사체를 여러 장면 촬영하는 기법이다.

▶ byte : 컴퓨터에서 정보의 최소단위는 이진법의 한 자리수로 표현되는 비트(bit)이다. 그러나 비트 하나로는 0 또는 1의 2가지 표현밖에 할 수 없으므로, 8개 비트를 묶어 바이트(byte)라고 하고 정보를 표현하는 기본단위로 삼고 있다. 바이트는 256 종류의 정보를 나타낼 수 있어 숫자, 영문자, 특수문자 등을 모두 표현할 수 있다.

▶ CCD (Charge Coupled Device) : 빛을 전기적 신호로 변환하는 센서의 일종으로 고체 촬상 소자라고도 불리운다. 화소로 구성되어 있고 크기는 CCD의 대각선 직경을 인치로 표현하며 CCD가 클수록 사진의 화질이 좋아진다.

▶ CCD-RAW : CCD에서 포착한 데이터를 다른 처리 없이 그대로 저장한 파일이다. 이 형식으로 저장한 파일은 압축에 의한 손상이 없는 장점이 있고 컬러 정보를 포함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24비트의 비압축형식의 파일(TIF 등)보다는 크기가 작은 편이다. 주로 일안 리플렉스 디지탈 카메라에 많이 채용된다.

▶ CF : Compact Flash 의 약자. 가장 일반적인 플래시 메모리의 일종으로 type l과 type ll를 지원한다. 2MB에서 512MB 정도까지 다양한 크기를 갖는 제품이 있다.

▶ CMOS : PC 카메라에 주로 쓰이는 센서의 일종으로 CCD에 비해 전력 소비가 낮은 장점을 지니고 있지만 해상도가 낮고 화질이 떨어지며 제작공정이 복잡해서 많이 채용하고 있지 않다.

▶ DPI : 프린터에서 출력해야 할 출력물의 해상도를 조절할 때나 스캐너로 사진이나 슬라이드 필름, 그림 등을 스캔받을 때 입력물의 해상도를 조절할 때 쓰이는 단위이다. 1인치당 표현되는 점의 갯수가 많을수록 더 많은 점의 수로 표현되기 때문에 DPI가 높을수록 해상도도 높아진다.

▶ Dye Sub : Dye Sublimation의 줄임말로 프린터 용지로 잉크가 열전사되는 프린트 과정을 말한다.

▶ EV (Exposure Value) : 노출치 또는 노출값으로 이미지를 밝고 어둡게 할 수 있는 수치이다. CCD의 고유 감도와 피사체의 밝기와 연관하여 조리개와 셔터 속도의 조합이 항상 같은 노광량을 갖도록 계열화한 것이다.

▶ Exif : 사진 파일 저장형식의 하나로 대부분의 디지탈 카메라에서 채택하고 있다. 촬영된 사진에 촬영일, 셔터스피드, 조리개값, 줌배율, 플래시 사용여부 등 세부적인 부가정보가 기록된다. 저장된 정보를 확인하려면 exif규격을 지원하는 별도의 프로그램이 필요하고 원본 이미지를 수정하면 기록된 부가정보는 없어지게 된다.
 
출처 : 내안의 눈물속으로
글쓴이 : 민설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