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둔산(大芚山 878.9m)은 호남의 소금강이라 불리는 이 산은 정상인 마천대(878m)를 비롯하여 사방으로 뻗은 여러 산줄기가 어우러져 칠성봉, 장군봉 등 멋진 암봉을 이루고, 삼선바위, 용문굴, 금강문 등 사방으로 기암괴석과 수목이 한데 어우러져 산세가 수려하다.
마천대에서 북쪽 능선을 따라 낙조대에 이르는 구간은 특히 장관으로 이 낙조대에서 바라보는 일출,일몰 광경이 일품이다. 노령산맥 줄기가 김제의 만경평야를 향하다 독립된 산군을 이루며 절경을 이룬 곳이 대둔산이다.
1977년 도립공원으로 지정되어 관광객을 위해 케이블카, 금강구름다리 등이 설치되어 새로운 명물이 되었다. 5분 정도 케이블카를 타고 내려서면 가파른 계단을 올라 금강구름다리인데 이는 임금바위와 입석대 사이를 가로질러 놓은 것으로 높이 81m, 길이 50m이다.
이곳에는 또한 진산의 태고사, 운주의 안심사, 벌곡의 신소운사 등의 유서 깊은 절도 남아 있다. 충청남도의 대둔산도립공원과 전라북도의 대둔산도립공원으로 나뉜다. 먼저 충청남도 대둔산도립공원의 면적은 24.54㎢이다.
대전광역시 남쪽 약 50㎞ 지점에 위치하며, 1980년 5월 도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동쪽에 오대산(569m), 서쪽에 월성봉(月城峰:649m)이 있으며, 남쪽은 전라북도 쪽의 대둔산도립공원과 접한다. 전라북도 대둔산도립공원의 면적은 38.1㎢이다.
전주시 북동쪽 약 55㎞ 지점에 위치하며, 1977년 3월 도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동쪽에는 오대산, 북서쪽에는 월성봉, 남쪽에는 천등산(天燈山:707m)이 솟아 있으며, 북쪽은 충청남도 대둔산도립공원과 접한다. 남쪽으로는 금강의 지류인 장선천(長仙川) 상류가 협곡을 이루면서 흐른다.
대둔산은 노령산맥 북부에 속하는 잔구 가운데 하나로, 침식된 화강암 암반이 드러나 봉우리마다 절벽과 기암괴석을 이루는데, 특히 정상의 임금바위와 입석대(立石臺)를 잇는 길이 81m, 너비 1m의 금강구름다리는 빼놓을 수 없는 명소이다. 대둔산 낙조대(落照臺)에서 맞는 아침 해돋이와 낙조 또한 유명하다.
그 밖에 이치전적지(梨峙戰蹟地:전북기념물 26) 등의 문화유적과 장군약수터·행정저수지 등의 볼거리가 있다. 사찰로는 남서쪽 협곡에 안심사 (安心寺)와 그 말사인 약사(藥寺), 그리고 동쪽의 태고사가 있다. 안심사는 운주면 장선리 북동쪽 5㎞ 지점에 있는데, 6·25전쟁 때 불에 탔으나 사적비(전북유형문화재 110), 석종(石鐘) 계단을 비롯하여 부도 및 부도전(전북유형문화재 109) 등이 남아 있다. 이 중 사적비는 비신(碑身)만도 높이 215㎝, 너비 104㎝에 이른다. 1759년(영조 35)에 세워졌다.
대표적인 산행 코스는 전주시에서 장선리를 거쳐 안심사를 거쳐 정상에 오르는 것이다. 등산로가 비교적 잘 갖추어져 있고, 산장·케이블카 등이 설치되어 있어 오르기 편하다. 대둔산은 해발 878m의 준봉으로 호남의 소금강으로 불리운다. 주봉인 천마봉, 거성봉을 비롯 하여 기암괴석, 선송, 장죽 등의 웅장한 형태는 옛부터 시인묵객의 절찬을 받을 만큼 아름답다. 충청남도와 전라북도에서는 이 수려한 자연을 지키기 위해 각각 도립공원으로 지정해 놓 았다.
대둔산 안에는 곳곳에 저마다 특성 있는 계곡들과 비경이 숨어 있지만 특히 최근까지 잘 알 려지지 않았던 곳이 이곳 벌곡면의 수락계곡이다. 한여름에도 온몸이 오싹해질 정도로 시원한 계곡은 물에 발을 담그고 있기 어려울 정도로 차 고 깨끗한 계곡물이 흐른다.
계곡 곳곳에 여러개의 폭포가 있어, 멋진 조화를 이룬다. 특히 가을이면 단풍과 푸른 소나무, 기암괴석 등과 어우러져 장관을 이룬다. 약 60도 경사의 가파른 철제 계단인 220계단이 절벽 사이로 길게 뻗어 있는데, 이 계단은 대 둔산 정상으로 가는 등산객들을 위해 암벽 사이에다 설치해 놓은 것으로 수락계곡을 찾아온 사람이라면 한번쯤 오르게 되는 명물이다.
주변관광지 : 논산 수락리 마애불(벌곡 수락리), 김집선생묘(벌곡 양산리), 백파선생영당(벌곡 조령리) 충청남도 금산군 진산면. 논산시 벌곡면. 전라북도 완주군 울주면의 경계에 솟아있는 대둔산은 노령산맥에 자리잡으며 최고봉인 마천대를 비롯하여 곳곳에 기암괴석과 수목이 어우러져 호남의 작은 소금강이라 불린다. 화강암이 오랜 침식을 받아 이루어져 있으며 정상을 중심으로 장선천과 독곡천이 양갈래로 흐른다.고채목. 천마제비난초등 이곳에서 자생하는 희귀식물이 자란다.
1.000 여개의 암석봉우리가 6km에 이르고 있으며 명산으로 계곡미와 맑은 물이 유명하다. 또한 6.25동란중에는 많은 우리의 젊은이들이 이곳 대둔산에서 붉은 피를 뿌렸다. 그래서 이곳 대둔산은 격전지 답게 각 봉우리마다 지명도 월성고지. 철모봉. 깃대봉등 군용어가 주류를 이룬다.
이러한 관계로 인하여 충남과 전북에서 각각 도립공원으로 지정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기암절벽이 절경인 전라북도와 숲과 계곡이 아름다운 충청남도의 도립공원으로 구분되어 등산객과 관광객이 많이 찾는 곳이다. 산의 동쪽 2km 지점에 위치한 배티재는 예로부터 전라도와 충청도를 연결하는 중요도로 였다.
◐ 수락리→군지계곡→220계단→마천대(정상) (4.7km, 2시간) ◐ 대둔산 국민관광단지 주차장→구름다리→삼선구름다리→마천대 (1시간30분) ◐ 대둔산국민관광단지 주차장(2.8km 1시간 10분)→마천대(1.3km 30분)→낙조대(2.5km 40분)→배티재 ◐ 배티재 중턱(상가쪽)→낙조대 고개 (1시간20분소요) ◐ 배티재→산등성이길→용문골→낙조대고개(1시간 30분) ◐ 무추지(벌곡면-수락리)→화랑폭포→석천암→낙조대고개 또는 화랑폭포→220계단→고스락 (2시간 소요) ◐ 안심사→주능선안부→829m봉→마천대→주차장(6.3km, 4:00) ◐ 옥계천→안심사 삼거리→마천대→주차장 (9.6km 5:00) ◐ 수락리→수락재→월성봉→바랑산→채광리 (4시간 20분) ◐ 고산촌→정상→600고지 안부→석굴→괴목 동천 ◐ 용문골→선은사터→장군바위 갈림길→용문굴→능선안부→마천대 (1시간 50분) ◐ 수락리 버스종점→제1폭포→군지골→초입→화랑폭포→장군절터→마천대→산북리집단시설지구 (3시간 30분)
교통정보 ※ ☞ 날씨정보 : 기상청 주요산 날씨예보 ※ ☞ 로드플러스 : 실시간 교통정보
1) 천안논산간고속도로 서논산&연무IC→1번국도→연무사거리→602번 국도→대둔산도립공원 2) 수락리 방향 경부고속도로 서대전IC→논산방향 우회전→1번 국도→연산 4거리 →벌곡방향으로 좌회전 →639번 지방도 이용 →벌곡면소재지 3거리에서 우회전 →68번 지방도→도산 삼거리에서 우회전→수락리 주차장 2) 기동주차장 경부고속도로 서대전 분기점→대전남부순환고속도로 안영IC 진출→금산방향 635번 지방도→곡남 3거리에서 우회전→ 진산→배티재→기동주차장
◐ ■☞ 바로가기(클릭) : 충청남도 금산군 관광지도 ◐ ■☞ 바로가기(클릭) : 충청남도 관광지도 ◐ ■☞ 바로가기(클릭) : 대한민국 전도 ◐ ■☞ 바로가기(클릭) : 세계 전도
-한반도의산하-- 100代명산 > 국립공원 > 도립공원 > 군립공원 > 한국의명산 > 전국의산 > 시.도別 > 백두대간 > 사진보기
※ 이미지를 클릭 하시면 원본을 복사해 가실 수가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