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용화산(龍華山) 등산안내도 | |
용화산(龍華山 878m)은 화천군 간동면, 하남면과 춘천시 사북면 경계에솟아 있으며 파로호, 춘천호, 의암호, 소양호 등이 접해있어 호수의 풍광과 함께 산행을 즐길 수 있는 호반 산행, 기암과 바위가 연이어지는 바위산행으로 일품이다.
용화산 정상에 오르면 동서로 내리 뻗은 아기자기한 능선과 암벽, 특히 하늘을 찌를 듯이 높이 솟은 용암봉을 비롯한 곳곳에 암봉들이 볼 만하다. 기암을 스치고 나면 이내 괴석이 앞을 가로막는다. 발길 닿는 곳 마다 바위 또 바위, 용화산은 이렇듯 아기자기하고 스릴 넘치는 등산로를 자랑한다.
화천군민의 정신적 영산이며 해마다 용화축전 시 산신제를 지낸다. 전설에 의하면 이 산의 지네와 뱀이 서로 싸우다 이긴 쪽이 용이되어 하늘로 올라갔다 하여 용화산이라 이름지어졌다. 용화산은 암벽등반을 하지 않고도 암벽등로를 누비는 재미를 맛볼 수 있다.
득남바위, 층계바위, 하늘벽, 만장봉, 주전자바위, 작은비선대 등 숱한 기암괴석과 백운대 코스와 비슷한 깔딱고개까지 있어 온종일 바위등로를 오르 내리게 된다. 특히 858m봉에서 정상까지는 지그재그로 이어지는 암릉코스여서 스릴만점이다.
용화산 준령 북쪽에 성불령이라는 고개가 있고 여기에 성불사터가 있다. 옛부터 성불사 저녁 종소리와 용화산의 안개와 구름, 기괴한 돌, 원천리 계곡의 맑은 물, 부용산의 밝은 달, 죽엽산의 단풍, 구운소의 물고기 등을 화천팔경이라 불렀다.
아직도 처녀림을 그대로 보존한 채 용화산 정상을 떠받치고 있는 만장봉 일원은 설악산의 용아릉을 옮겨 놓은듯 바위 경치가 절경이다 등산로는 굴곡이 많고 만장봉 정상에 오르면 멀리 화천댐 파로호가 조망된다. 멀리 보이는 주전자의 주둥이 같이 생긴 바위가 있는데 옛부터 이 마을 사람들은 가뭄이 들면 기우제를 지내왔다.
이 기우제를 '개적심'이라고 부른다. 조금 떨어진 곳에 있는 '바둑판 바위'는 가로 세로 2m정도 되는 바위로 선녀가 내려와 바둑을 두었다 해서 바둑판 바위라 부르게 되었다. 큰고개까지는 대형차도 올라 갈 수 가 있어 손쉽게 정상까지 다녀 올 수 도 있다.
큰고개 - 만장봉 - 정상 - 시여골 부다리 고개를 넘어 화천으로 이어지는 407번 지방도로가 지나가는 고성2리 마을회관 앞 삼거리에 이르면 북으로 용화산 전경이 시야에 들어온다. 이 삼거리에서 용화산을 바라보며 1.3km 거리에 이르면 오른쪽으로 사슴 농가 앞에 닿는다.
이 농가 앞이 고성2리 버스종점이다. 종점에서 계속 200m 더 들어서면 오른쪽 사야령으로 가는 길이 양통 삼거리다. 양통삼거리에서는 북으로 용화산의 백미인 만장봉, 하늘벽, 층층바위, 득남바위 등이 한눈에 들어온다. 득남바위 왼쪽 하늘벽 상단부에 곧추세워져 있는 촛대바위도 눈길을 끈다.
삼거리에서 직진해 500m 가량 올라가면 왼쪽으로 갈림길이 나타난다. 왼쪽 길은 강원석재(채석장)로 들어가는 길이다. 강원석재 입구를 지나 약 15분 거리에 이르면, 왼쪽으로 패어든 계곡 입구에 철망대문으로 막혀 있는 폭파처리장이 나타난다.
폭파처리장 입구를 지나면 곧이어 왼쪽으로 있는 암벽등반 연습바위 아래를 지나간다. 연습바위에서부터 울퉁불퉁한 돌밭길 등산로가 시작된다. 너댓 번 계류를 건너 30분 가량 올라가면 마지막 합수점 위 갈림길에 닿는다. 갈림길에서 표지기가 매달린 오른쪽 계곡길로 들어서서 5분 거리에 이르면 작은 지능선 상의 공터가 나타난다.
2~3분 더 오르면 큰 버드나무 뿌리 아래에서 물방울이 조금씩 떨어지는 샘터가 나타난다. 샘터에서 왼쪽으로 휘돌아 오르는 산길로 8~9분 가량 오르면 화천과 춘천 경계를 이루는 큰고개에 닿는다. 큰고개마루로 올라서기 직전 동쪽 굴참나무숲 아래로 이어지는 급경사길로 100m 가량 올라서면 길은 능선을 넘어간다.
이 길은 오른쪽으로 주능선 북사면 바위지대로 이어진다. 바위지대에는 굵은 밧줄이 매어져 있다. 밧줄을 잡고 100m 가량 올라가면 왼쪽으로 만장봉 바위가 올려다보이는 암봉 꼭대기를 밟는다. 서쪽 절벽 아래 큰고개 방면 협곡이 아찔하게 내려다보인다.
남쪽 아래로는 고성2리로 패어져 내린 계곡이 샅샅이 내려다보이고, 멀리 하늘금을 이루는 수리봉 능선도 시야에 와닿는다. 길은 만장봉 북사면을 휘돌아 올라간다. 화강암 바위에 하얀 모래가 깔려 쉽게 미끄러지는 30m 밧줄 구간을 올라가면 길은 숲속으로 이어진다.
약 100m 올라간 다음, 오른쪽 급사면 길로 100m 가량 더 올라가면 만장봉 꼭대기에 닿는다. 만장봉 꼭대기는 매우 환상적이다. 깨끗한 화강암 너럭바위가 약 100m 길이로 이어지고, 바위틈에 뿌리를 내린 분재와 같은 노송군락들이 그림자를 드리고 있다.
이 너럭바위에서 남동쪽 협곡 건너로 올려다보이는 하늘벽과 촛대봉 풍광이 일품이다. 너럭바위 남쪽 수십 길 절벽 아래로는 양통계곡 협곡과 고성리 분지가 아찔하게 내려다보이고, 멀리로는 수리봉 줄기너머로 춘천 대룡산과 삼악산 정상이 시야에 와닿는다.
삼악산에서 오른쪽으로는 북배산 - 가덕산이, 서쪽 노송 나뭇가지 사이로는 삿갓봉과 응봉이 보인다. 너럭바위 남쪽 절벽쪽에는 테이프슬링이 매여 있는 볼트 두 개가 보인다. 1970년대 중반 클라이머들이 10여 개 암벽코스를 개척한 곳이다. 지금도 이곳은 클라이머들의 암벽 훈련장소로 인기 있다.
만장봉 등허리를 지나면 층계바위와 하늘벽 북사면의 잡목숲 급경사 길을 올라간다. 10분 가량 올라가면 촛대바위로 가는 갈림길이 있는 공터가 나타난다. 공터에서 왼쪽 숲속 오르막길로 100m 더 오르면 용화산 정상이다. 정상에는 화천군이 세운 화강암 정상비석이 있다.
예전에는 정상에서 북쪽으로 백암산, 적근산, 동으로 사명산, 오봉산, 가리산 등이 보였으나 요즘은 사방이 숲으로 뒤덮여 조망을 즐길 수 없다. 그러나 용화산 정상은 숲그늘 아래에서 점심식사를 하는 장소로 인기 있다.
정상은 아니지만 용화산에서 조망을 즐기려면 다시 남쪽 공터로 내려와 공터에서 남쪽 촛대바위 방면 바위지대에 이르면 된다. 촛대바위쪽 바위에서는 북서쪽 아래로 단애를 이룬 만장봉이 마치 큰 코끼리가 서 있는 듯 환상적인 절경을 이룬다.
이곳에서 멀리로는 계관산, 북배산, 가덕산이 멀리 응봉과 함께 시야에 들어온다. 촛대바위 부근 바위에서 다시 공터로 올라와 정상쪽으로 50m 거리에 이르면 동릉으로 내려서는 하산길이 있다. 동릉으로 발길을 옮겨 30분 거리에 이르면 858m 암봉 꼭대기를 밟는다.
858m봉에서는 서쪽으로 보이는 용화산 정상이 집지붕처럼 마주보인다. 이곳에서 북으로는 파라호와 화천읍이 한눈에 들어온다. 858m봉을 내려서서 13분 거리에 이르면 오른쪽 시여골로 내려서는 지능선 길이 있는 삼거리에 닿는다. 이곳에서 10 분 가량 내려서면 25m 폭포가 보이는 합수점에 닿는다.
합수점에서 남쪽으로 뚜렷한 계곡길을 따라 1시간10분 가량 빠져나오면 동쪽 사야령 방면에서 흘러오는 계류와 만나는 시여골 너럭바위에 닿는다. 너럭바위에서 큰 길로 올라와 25분 거리에 이르면 양통삼거리 아래 버스종점이다.
◐ 양통삼거리 종점을 기점으로 양통개울→큰고개→만장봉→동릉→858m봉→삼거리→남쪽계곡→시여골→양통삼거리 (12km, 약 5~6시간)
◐ 큰고개→만장봉→층계바위→하늘벽 상단부→정상
춘천댐 오른쪽 길로 접어들어 고성2리 마을회관 앞 삼거리에서 북쪽으로 약 1km 들어간 양통마을 버스 종점(사슴농가 )앞이다. 버스 종점에서 계곡을 거슬러 올라가면 연습바위 버드나무 샘터를 경유하여 용화산 서릉상의 큰고개로 올라간다.
정상까지 약 1시간 30분 정도 소요되며 가볍게 등산하기에 알맞은 코스로 가족단위에게도 권할 만하다. 큰고개 북단 주차장까지는 북쪽 화천 용화리 삼화리에서 올라오는 아스팔트 포장도로가 올라와있다.(대형버스 가능)
◐ 양통마을 사슴농장→연습바위→큰고개→용화산정상→810봉→불알바위→도토메기골→버스 정류장
◐ 양통개울→만장봉→주전자바위→마귀할멈바위→장수바위 (12km, 약 6시간)
◐ 양통개울→큰고개→용화산성비→안부→암반함수곡→양통개울 (약 5시간)
◐ 용화산 입구(간동 유촌리)→화원→샘터→장수발자국→정상→고탄(춘천시) (10km, 약 4시간)
◐ 양통마을→큰고개→동릉→만장봉→정상→동남릉→858봉→깔딱고개→양통개울 (11km, 약 5시간)
◐■☞ 한반도의산하 : 삼악산 상세정보
◐■☞ 한반도의산하 : 오봉산 상세정보
⊙□☞ 지도검색 : 국토지리원 지도검색서비스
⊙□☞ 날씨정보 : 기상청 주요산 날씨예보
⊙□☞ 로드플러스 : 실시간 교통정보
⊙□☞ 한국관광공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