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 정보

저녁 식탁에 빠질 수 없는 찌개_별미찌개

박상규 2009. 11. 12. 15:44

 

[플러스_정보] 빠르고 맛있게~ 찌개 끓이기 노하우

 

바쁜 맞벌이 주부에게도 빠르고 쉽게 만들 수 있는 요리가 최고.
10분만에 근사한 찌개를 뚝딱~ 완성할 수 있는 찌개 끓이기 노하우를 배워보자.
1 재료는 늦게 익는 것부터 넣는다
찌개를 재빨리 끓이려면 재료는 늦게 익는 것부터 먼저 넣도록 한다. 무, 감자, 생선, 호박, 양파, 두부, 고추, 파 순서로 넣어야 재료가 골고루 익고, 재료의 맛이 서로 어우러져서 더욱 풍부하고 진한 맛을 낼 수 있다.
2 찌개국물은 미리 끓여서 냉동보관한다
찌개를 끓일 때마다 매번 국물을 만들기란 쉽지 않다. 이럴 때는 찌개에 들어가는 국물을 미리 만들어 냉동보관했다가 필요할 때마다 꺼내 쓰면 시간을 줄일 수 있다. 멸치, 마른 새우, 마른 북어머리, 자투리 야채를 우려낸 물을 식힌 다음 냉동보관한다.
3 국수나 당면 사리는 미리 삶아서 냉동했다가 쓴다
찌개를 좀더 푸짐하게 즐기기 위해 당면이나 국수, 우동 등을 삶아 넣어 먹기도 한다. 국수를 미리 삶아 냉동시켜두면 급하게 음식을 차릴 때 요긴하게 쓸 수 있다.
4 밑양념도 미리 준비해둔다
대파, 마늘, 생강 등은 찌개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반찬에 주로 쓰이는 양념이다. 이런 재료는 미리 다지거나 채썰어 작은 밀폐용기에 넣어두었다가 찌개에 넣으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5 인스턴트 통조림 등을 미리 준비해둔다
스피드 찌개의 재료로 인스턴트 통조림이나 반조리 식품을 이용하면 더욱 간편하게 요리할 수 있다. 순두부나 통조림 또는 소스 등을 미리 준비해두면 편리하다.
6 재료의 밑손질은 미리 해놓는다
밑손질이 가능한 재료를 미리 손질해놓으면 요리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우거지는 삶아서 물기를 짜놓고, 콩나물은 다듬어 씻어서 찬물에 담가 밀폐용기에
넣고, 북어는 잘게 찢어 포로 만들어놓는다.
깍두기청국장찌개
■ 준비할 재료
연두부 100g, 깍두기 1컵, 청국장 2큰술, 된장 1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다진 파 2큰술, 쌀뜨물 3컵, 맛술 1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1 연두부는 사방 3cm 크기로 썬다.
2 깍두기는 익은 것으로 준비해 물에 헹궈 청국장과 된장, 마늘, 파, 맛술을 넣어 무친다.
3 냄비에 양념한 깍두기를 담고 쌀뜨물을 부어 끓인다.거품이 생기면 말끔히 걷어낸다.
4 ③에 소금을 넣어 간을 맞춘 다음 연두부를 넣고 한소끔 끓여낸다.
토란대돼지고기찌개
■ 준비할 재료
토란대 80g, 돼지고기 300g, 대파 1대, 양파 ½개, 고추장 2큰술, 국간장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청주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붉은 고추 1개, 다진 생강·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쌀뜨물 3컵
■ 만드는 법
1 토란대는 끓는 물에 삶아 반나절 정도 찬물에 담가 아린맛을 없앤 다음 물기를 꼭 짜고 5cm 길이로 썬다. 대파와 양파도 같은 길이로 썬다.
2 돼지고기는 기름이 적당히 들어간 것으로 준비해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여기에 고추장과 국간장, 참기름, 청주, 마늘, 생강을 분량대로 넣어 조물조물 무친다.
3 냄비에 토란대와 돼지고기를 넣고 볶다가 쌀뜨물을 부어 끓인다.
4 국물 맛이 매콤하게 우러나면 ③에 대파와 양파, 고추를 넣고 한소끔 끓이다가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오징어알지리
■ 준비할 재료
오징어알 150g, 배추잎 5장, 부추 30g, 양파 ¼개, 붉은 고추 1개, 청양고추 1개, 소금 약간, 멸치 우린 물 3컵, 다진 마늘 1작은술, 맛술 1큰술
■ 만드는 법
1 오징어알은 옅은 소금물에 헹궈 물기를 뺀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2 배추는 칼등으로 두드린 다음 끓는 물에 넣어 데치고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3 부추는 4cm 길이로 썰고, 고추는 어슷 썰어 씨를 털어낸다. 양파는 곱게 채썬다.
4 데친 배추에 부추를 올려놓고 돌돌 말아 냄비에 가지런히 담은 다음 멸치 우린 물을 부어서 끓인다.
5 국물이 끓으면 준비한 오징어알을 넣고 양파와 고추, 마늘, 맛술을 넣어 끓이다가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당면참치찌개
■ 준비할 재료
당면 150g, 참치 통조림 1통, 고추장 1큰술, 고춧가루 1작은술, 양파 ½개, 감자 ½개,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청주 1작은술, 물 3컵
■ 만드는 법
1 당면은 찬물에 1시간 정도 불려서 7cm 길이로 썬다.
2 통조림 참치는 체에 쏟아 기름을 뺀다.
3 양파와 감자는 사방 2cm 크기로 썰어 냄비에 담는다. 여기에 고추장과 고춧가루, 청주, 마늘, 파를 넣고 버무려 분량의 물을 붓고 끓인다.
4 감자가 익으면 참치를 넣어 끓이다가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한 다음 당면을 넣어 살짝 끓인다.
순두부단호박찌개
■ 준비할 재료
단호박 150g, 순두부 1컵, 청양고추 1개, 대파 1대, 양파 ½개, 다진 마늘 1작은술, 고춧가루 1작은술, 고추기름 1큰술, 멸치 우린 물 3컵, 국간장 1작은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1 단호박은 껍질을 벗기고 씨를 긁어낸 후에 나박썰기 한다.
2 대파와 청양고추는 송송 썰고, 양파는 굵게 채썬다.
3 냄비에 호박과 고춧가루, 고추기름, 국간장을 넣고 달달 볶다가 멸치 우린 물을 부어 끓인다.
4 ③에 순두부를 큼직하게 떠 넣고 청양고추, 대파와 양파, 마늘을 넣어 한소끔 끓으면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생선전버섯찌개
■ 준비할 재료
동태살 100g, 밀가루 2큰술, 달걀 푼 물 1개 분량,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팽이버섯 1봉지, 쑥갓 30g, 깻잎 2장, 붉은 고추 1개, 쌀뜨물 3컵, 된장 1큰술, 고춧가루 1작은술, 참치액소스 1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다진 파 1큰술
■ 만드는 법
1 동태는 포를 얇게 떠서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한 다음 밀가루와 달걀 푼 물을 입혀 팬에서 노릇하게 지진다.
2 팽이버섯은 밑동을 잘라 씻은 다음 3cm 길이로 썰고, 쑥갓은 짧게 잘라서 씻는다. 깻잎은 손으로 적당하게 뜯어놓고, 붉은 고추는 송송 썬다.
3 냄비에 쌀뜨물을 붓고 된장과 고춧가루, 참치액소스를 넣어 끓으면 생선전을 넣고 깻잎과 다진 마늘·파, 붉은 고추를 넣어서 끓인다.
4 국물 맛이 구수하게 우러나오면 ③에 쑥갓과 팽이버섯을 넣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오이고추장찌개
■ 준비할 재료
오이 1개, 쇠고기 등심 150g, 대파 3대, 청·홍고추 1개씩, 고추장 1½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생강즙 ¼작은술, 국간장 1작은술, 소금 약간, 다시마 우린 물 3컵
■ 만드는 법
1 오이는 껍질째 굵은 소금으로 문질러 씻은 다음 2cm 두께로 썰어 반으로 가른다.
2 쇠고기 등심은 잘게 썰고, 대파는 4cm 길이로 썰어 반으로 가른다.
3 고추는 반으로 갈라 씨를 털어내고 3cm 길이로 채썬다.
4 냄비에 고추장과 마늘, 생강즙, 국간장을 넣은 다음 등심과 오이를 담고 볶다가 다시마 우린 물을 부어 끓인다.
5 오이가 살짝 물러지면 ④에 대파와 고추를 넣고 한소끔 끓인 후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미역무된장찌개
■ 준비할 재료
미역 30g, 무 150g, 된장 2큰술, 고춧가루 1작은술, 다진 마늘 1큰술, 대파 1대, 붉은 고추 1개, 양파 ½개, 멸치 우린 물 3컵,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1 미역은 물에 불려 바락바락 주물러 씻은 다음 여러번 헹궈 물기를 꼭 짜고 적당하게 썬다.
2 무는 사방 3cm 크기로 납작하게 썰고, 대파와 양파는 곱게 채썰고, 붉은 고추는 송송 썬다.
3 냄비에 무와 미역을 담고 된장과 고춧가루, 마늘을 넣고 무친 다음 달달 볶다가 멸치 우린 물을 붓고 끓인다.
4 무가 익으면 ③에 대파와 양파, 고추를 넣고 소금으로 간을 맞춰 한소끔 끓여낸다.
꽁치통조림매운탕
■ 준비할 재료
꽁치 통조림 1통, 콩나물 100g, 미나리 50g, 무 80g, 대파 1대, 고춧가루 1큰술, 고추장 1작은술, 다시마 우린 물 3컵,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다진 마늘 1작은술, 청주 1작은술
■ 만드는 법
1 통조림 꽁치는 체에 쏟아 국물을 따라낸다.
2 콩나물은 다듬어 씻고, 무는 먹기 좋은 크기로 납작하게 썬다. 대파는 가늘게 채썬다.
3 냄비에 콩나물과 무를 담고 고추장, 고춧가루, 마늘, 청주를 넣어 뚜껑을 덮고 끓이다가 김이 살짝 오르면 뚜껑을 열고 다시마 우린 물을 부어 끓인다.
4 국물이 끓으면 준비한 꽁치를 넣고 한소끔 끓이다가 소금과 후춧가루를 넣어 간을 맞춘다.
5 미나리를 4cm 길이로 썰어서 ④에 올린 후 대파를 넣어 살짝 끓여낸다.
매일 다른 찌개를 끓여내는 것도 주부들에겐 경제적으로 육체적으로 힘든 일이죠. 하지만 값싸고 쉬운 재료를 이용해 맛있고 영양 만점인 별미 찌개 끓이는 방법이 있답니다. 함께 배워 보실래요?
매운닭고기 김치찌개
■ 준비할 재료
닭가슴살 200g, 배추김치 150g, 양파 ½개, 다진 마늘 1큰술, 청주 1큰술, 물엿 1큰술, 고춧가루 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물 4컵
■ 만드는 법
1 닭가슴살은 하얀 피막을 떼어내고 씻는다. 냄비에 분량의 물을 넣고 끓으면 닭가슴살과 마늘, 청주를 분량대로 넣어 삶는다.
2 삶은 닭가슴살은 건져 결대로 찢고, 닭국물에 굵게 채썬 양파와 고춧가루를 넣어서 끓인다.
3 배추김치는 양념을 털어내고 국물을 꼭 짠 다음 2cm 폭으로 송송 썰어 팔팔 끓는 닭국물에 넣고 물엿과 닭가슴살도 함께 넣어 끓인다.
4 매콤한 국물 맛이 우러나면 ③에 소금과 후춧가루를 넣어 간한다.

'요리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글보글 뚝베기 요리  (0) 2009.11.12
고등어 한 마리의 4가지 맛 변신  (0) 2009.11.12
매콤한 고등어 조림  (0) 2009.11.12
쌀국수 요리 노하우  (0) 2009.11.12
겨울 한식 디저트  (0) 2009.1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