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 정보

우리집표 뚝배기 별미 요리

박상규 2009. 12. 10. 17:46

 
 
 
 
한 끼 뚝딱 해결하는

우리집표 뚝배기 별미 요리
가을에는 따뜻한 뚝배기 요리가 제격이다. 집에서 찌개 끓일 때나 사용하던 뚝배기?요즘은 한식은 물론 서양식, 디저트 요리에까지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2명의 뚝배기 요리 달인에게 뚝배기 하나로 푸짐한 새 별미 만드는 노하우를 배워보자.

뚝배기 구입 후 첫 손질은 이렇게
견고해 보이는 외관과는 달리 뚝배기만큼 불에 잘 깨지는 그릇도 없다. 그러므로 새로 사온 뚝배기를 오래 사용하려면 사전 예방조치가 필요하다. 우선 밑바닥에 식용유를 흠뻑 바른 뒤 기름이 거의 마르면 뚝배기에 물을 ¾정도 붓고 약한 불에 5분 정도 끓이다가 센 불에 팔팔 끓인다. 이렇게 하면 뚝배기의 내구성이 좋아져 잘 깨지지 않는다.

설거지가 쉬운 뚝배기
뚝배기는 음식이 잘 눌어붙지 않기 때문에 쌀뜨물 한 바가지나 행주 한 장으로도 설거지가 가능하다. 그냥 문지르면 말끔해져 환경에 치명적인 세제도 줄일 수 있다.

뚝배기로 요리하면 좋은 이유
온도 조절 능력이 탁월해 음식이 쉽게 변하지 않는다는 점에선 최고! 깨지지 않는 한 오래될수록 진가를 발휘한다. 뚝배기는 한 번 끓이면 오랫동안 열을 머금고 있어 여러 사람이 함께 먹을 때도 잘 식지 않아 좋다. 흥건하던 국물도 먹기 좋은 농도로 졸아들어 걸쭉한 맛을 선호하는 사람들에게 안성맞춤. 설렁탕, 된장찌개, 갈비탕, 순두부찌개는 보글보글 끓는 뚝배기에 담아야 맛있다. 뚝배기가 최고인 것은 뼈나 살코기에 있는 진한 육수를 하나도 빠뜨리지 않고 우러나게 해서 먹는 동안 고루 섞이게 한다는 점이다.

뚝배기 불 조절 키포인트
의외로 불에 약하기 때문에 처음부터 센 불에 올리면 깨질 수 있다. 처음엔 중불 정도에서 서서히 달군 후 센 불로 팔팔 끓이고 약불로 줄여 마무리한다. 불을 꺼도 뚝배기가 머금은 열이 오래 가기 때문에 음식이 빨리 식지 않는다.

남대문 그릇도매시장 최광필 실장 귀띔
튼튼 뚝배기 고르기

보통 시중에서 판매하는 뚝배기는 막그릇, 세라믹, 게르마늄 세 가지. 막그릇은 1천~2천원 정도 하는 업소용 그릇으로 투박하고 두터운 질감이 특징이다. 튼튼해서 오래 사용할 수 있지만 표면이 벗겨지기 쉬우므로 주의해야 한다.
세라믹과 게르마늄 그릇은 가정용으로 많이 쓰는 뚝배기로 표면이 부드럽고 건강에 좋은 재질로 만들어 인기가 높다. 가정용으로 구입할 때는 가격이 다소 비싸긴 하지만 잘 벗겨지지 않는 세라믹이나 게르마늄 뚝배기를 구입한다. 가격 1만~2만원 선.
문의 남대문 대도종합상가 D동 외향 1층 9호, 02-776-0112.


1_ 업소용으로 많이 쓰는 막그릇. 뚜껑이 없고 재질이 약간 거친 것이 특징. 2천원.
2_ 매끈한 질감의 가정용 세라믹 뚝배기. 찌개부터 볶음 요리까지 가능하다. 1만2천원.
3_ 건강에 좋은 게르마늄으로 만들어 평생 사용 가능하다. 1만2천원.



이영주 주부들깨 버섯불고기

재_료
불고기 600g, 표고버섯 불린 물 6컵, 마늘 6쪽, 생강·쪽파·양파 1개씩, 굵은 파 1대, 청양고추 2개, 배 ½개, 물 1컵, 표고버섯·느타리버섯·팽이버섯 한 줌씩, 다시마 5×5㎝ 1장, 간장·맛술·들깨가루 1큰술씩, 물엿 3큰술, 설탕·참기름 2큰술씩, 후춧가루 약간

만_들_기
1_ 냄비에 표고버섯 불린 물을 담고 양파 ½개, 배, 다시마, 마늘, 생강, 굵은 파, 청양고추를 넣어 물이 반으로 졸아들 때까지 끓인다.
2_ ①의 국물을 식힌 뒤 물, 간장, 맛술, 물엿, 설탕, 참기름, 후춧가루를 넣어 양념장을 만든다.
3_ 불고기를 ②의 양념장에 담가 간이 속까지 배도록 냉장고에 하루 정도 넣어둔다.
4_ ③의 불고기를 뚝배기에 담고 표고버섯, 느타리버섯, 팽이버섯, 양파, 쪽파를 가지런히 올린 뒤 ②의 양념장을 자작하게 부어 끓인다.
5_ 들깨가루를 체에 거른 뒤 ④에 풀고 가루가 뭉치지 않도록 잘 저어준다. 한소끔 더 끓인 뒤 뚝배기째 낸다.



김호정 주부뚝배기 김치 알밥

재_료
밥 1공기, 배추김치 ¼포기, 날치알 2큰술, 다진 단무지 1큰술, 무순·김가루·참기름 약간씩

만_들_기
1_ 단무지는 잘게 다지고 김치는 살짝 볶는다. 김가루는 잘게 부수어놓고 무순은 깨끗이 씻어서 물기를 턴다.
2_ 날치알은 고운 체에 담아 맑은 물로 한 번 헹궈 짠맛을 없앤다.
3_ 뚝배기에 참기름 1작은술을 두른 뒤 밥을 담고 그 위에 날치알, 김치, 김가루, 무순을 예쁘게 돌려 담는다.
4_ 불 위에 뚝배기를 5분 정도 데운 다음 불에서 내려 맛있게 비벼 먹는다.



'요리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술 종류별 몇가지 안주들  (0) 2009.12.11
해장에 좋은 북어 콩나물 국  (0) 2009.12.11
참치 계란말이밥  (0) 2009.12.10
깔끔담백 갈비탕 & 얼큰칼칼 갈비개장   (0) 2009.12.10
맛있는 동태 찌개 만들기  (0) 2009.1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