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지역별 명산/충청남도

국사봉[國師峰 668m 금산] : 등산지도, 정상석 사진, 등산코스

박상규 2009. 8. 20. 13:19

 

 

-한반도의 산하-- 100대명산 > 국립공원 > 도립공원 > 군립공원 > 한국의명산 > 가나다순보기 > 시도별보기 > 사진보기

국사봉[國師峰 668m] : 충남 금산군 군북면 두두리

서대산의 우람한 덩치가 부러운지 그 턱 밑에서 서대산을 우러러 보고 있다. 깨끗한 개울을 세 줄기나 거느리고도 제 아름다움을 미처 깨닫지 못한 겸손한 모습이 더욱 마음을 끈다. 국사봉(國師峰)은 여러 곳에 있다. 산내 삼괴동과 옥천 군서면 경계 천주교 묘지 위에 480m봉, 옥천군 청성면과 안남면 경계에 422m봉, 보은군 회북면과 희남면 경계에 552m봉, 대전 대덕구와 보은군 회남면 경계 대청 호반에 320m봉, 옥천군 이원면 의평리에 호롱 꼭지 같이 기이한 260m급 봉우리, 그리고 금산군 군북면과 제원면 사이의 668m봉이 있으며, 선비 사(士)를 쓴 502m 국사봉도 영동군 심천면에 있다.

그런데 지도의 국사봉이라고 되어 있는 이 산들을 현지 주민들은 한결같이 국수봉이라 부르는데 그 까닭은 알 수 없다. 이들 산의 거개가 봉화대터가 있거나 봉우리에 석축 흔적이 있다. 국어 사전에 국수는 먹는 국수가 있고, 나라의 병을 고친다는 의국수(醫國手)의 준말로 이름난 의사의 뜻이 있으며, 바둑ㆍ장기의 명수로 나라에서 일류인 사람을 말하는 경우가 있고, 두 손을 오목하게 하여 물을 뜨는 것을 말하는 경우도 있다. 이 중에서 나라와 관계 있는 말은 나라의 병을 고친다는 뜻의 국수밖에 없다. 주민들이 말하는 국수봉이 이 뜻인지는 확실치 않으나 나는 주민들이 부르는 대로 국수봉이라 부를 작정이다. 400m이상의 국수봉 중에서 보은군 회북면과 회남면 경계의 552m봉은 멀고 외진 곳이며, 대전 동구 삼괴동과 옥천 군서면 경계의 480m봉은 천주교 공동묘지가 그 산기슭에 있다.

국수봉 중에서 제일 높은 금산군 군북면 두두리와 길곡리 경계에 있는 668m 높이의 이 국사봉은 그 모습도 좋거니와 골짜기의 개울도 좋고 숲도 울창하다. 국사봉은 몸집이 우람하고 높은 서대산이 부러운 듯 서대사의 턱밑에서 서대산을 우러러보고 있으며, 정상에 서면 북으로는 장룡산, 매봉, 대성산이 동으로는 천태산, 갈기산, 덕유산이 남으로는 진악산, 월봉산, 운장산이 보이고 서쪽 방향으로는 천등산, 대둔산, 만인산, 태봉, 계룡산이 조망된다. 갈곡리 새방이골에 한줄기, 산안리 사기점골에 두줄기의 좋은 개울을 거느리고 있는 산이기도 하다.

○ 매덕이 - 골짜기 - 산등성이 - 암봉 - 고스락 (약 1시간 20분 소요)
○ 원가시점 - 산등성이(마을앞) - 고스락(약 1시간 30분 소요)

※ 교통정보
교통이 불편한 편이라 군내버스가 금산에서 두두리(군북면 면사무소 소재지)까지 자주 다니고 있고(시간마다 한번꼴), 마전에서 두두리 사이도 왕래하고 있다.(하루 여섯 번). 비들목재를 넘어 산안까지 들어가는 버스는 8:10, 11:40, 15:30 세 차례밖에 없으므로 산안리 버스 시간에 맞으면 산안리로 넘어가 산에 붙고 그렇지 않을 때는 두두리에서 15분 거리인 매덕이 마을로 걸어 들어가 산에 들어서면 된다.

○ ■☞ 상세정보 바로가기(클릭) : 금산 전체의 산

※ 이미지를 클릭 하시면 원본을 복사해 가실 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