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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평군(楊平郡) 관광지도

박상규 2009. 10. 20. 22:08
 
 
 
 

경기도 양평군(楊平郡)

(경기도 양평군 양평읍 양근리)

양평군의 산위치 지도

양평군(楊平郡) 여행정보
북한강과 남한강이 교차되는...

면적은 경기도 내의 시·군 가운데 가장 넓지만 인구밀도는 가평군·연천군과 함께 매우 낮은 편이다. 양평읍·강상면·강하면·양서면·옥천면·서종면·단월면·청운면·양동면·지평면·용문면·개군면·국수출장소 등 1개읍 11개면 255개 동리가 있다(행정리 기준, 법정리 기준은 110개). 군청소재지는 양평읍 양근리이다.

광주산맥의 한 줄기에 군내 최고봉인 용문산(龍文山 1,157m)이 솟아 있으며, 그 산세가 군내 곳곳으로 미쳐 험한 산지를 이룬다. 군은 대체로 이들 산지로 둘러싸인 침식분지를 이룬다.

군의 북부에 화야산(禾也山 755m)·통방산(通方山 650m)·중미산(仲美山 834m)·유명산(862m)·봉미산(鳳尾山 856m)·갈기산(葛基山 685m)·시루봉(504m) 등이 가평군과 강원도 홍천군의 경계를 이루고, 동부에 금물산(今勿山 780m)·성지봉(聖地峰 791m)·당산(塘山 541m) 등이 강원도 횡성군·원주시와 경계를 이룬다.

남부에는 옥녀봉(玉女峰 419m)·고래산(543m)·우두산(牛頭山 : 480m)·파사산(婆娑山 231m)·양자산(楊子山 710m) 등이 여주군과의 군계를 따라 솟아 있다.

서쪽 남양주군과 경계를 이루면서 남류하는 북한강과 남서부에서 북류하는 남한강이 양서면 양수리에서 합류해 한강의 본류를 이룬다. 북한강에는 중미산 일대에서 발원한 수입천(水入川)과 문호천(紋湖川) 등의 지류가, 남한강으로는 흑천(黑川)·금당천(金塘川)·삼산천(三山川)·신내개울 등이 흘러든다.

국가지정문화재(보물 1, 천연기념물 1), 도지정문화재(유형문화재 7, 기념물 7, 민속자료 2), 문화재자료 7점이 있다(2006).

선사시대의 유물과 유적으로는 양평읍 양근리, 양서면 대심리·양수리, 서종면 문호리, 용문면 조현리, 개군면 앙덕리·상자포리 등지에서 고인돌무리와 함께 민무늬토기, 뗀석기, 간석기 등이 출토되었다. 특히 양근리와 앙덕리 유적에서는 구석기시대부터 신석기시대·청동기시대에 걸치는 각종 유물이 출토되었다.

불교문화재로는 강상면 신화리에서 발견되어 현재 국립중앙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는 양평금동불입상(楊平金銅佛立像 국보 제186호)과 용문면 신점리 용문사(龍門寺), 옥천면 용천리 사나사(舍那寺) 등이 있다. 특히 양평금동불입상은 삼국시대 말기의 대표적인 금동불입상이다.

용문사에는 용문사정지국사부도 및 비(龍門寺正智國師浮屠碑 보물 제531호)가 있고, 사나사에는 사나사원증국사석종(舍那寺圓證國師石鍾) 등 여러 유물이 전한다.

유교문화재로는 용문면 덕촌리의 운계서원(雲溪書院), 지제면 수곡리의 수곡서원(水谷書院), 옥천면 옥천리의 양근향교(楊根鄕校), 지제면 지평리의 지평향교(砥平鄕校), 서종면 노문리의 노산사지(蘆山祠址) 등이 있다.

그밖에 용문면 화전리에 있는 숙안공주묘(淑安公主墓 조선 효종의 3녀), 양서면 목왕리에 있는 한음이덕형선생묘 및 신도비(漢陰李德馨先生墓神道碑) 등 많은 분묘 유적도 남아 있다. 동양 최대라고 하는 용문사의 은행나무(천연기념물 제30호)가 있으며, 용문산지구전적비, 지제면 지평리지구전적비 등 6·25전쟁 관련 각종 기념물들이 있다.

관광지로는 팔당호반과 이어지는 남한강변이 드라이브 코스로 잘 알려져 있다. 국민관광지로 지정된 용문산지역은 서울을 포함한 인근 도시민들의 1일 관광·위락지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그밖에 양수리유원지, 삼성유원지, 백운계곡, 중원계곡, 중원산의 도일봉 등이 있다.

양평금동불입상[楊平金銅佛立像] : 삼국시대 불상(국보 제186호)
높이 30㎝.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1976년 4월 경기도 양평군 강상면 신화리 폐사지(廢寺址)에서 발견된 것으로, 현재 광배와 대좌는 없어졌으나 보존상태가 매우 좋아 도금이 그대로 남아 있다.

이 불상은 전체적으로 어깨를 약간 젖히면서 배를 내밀고, 얼굴은 위로 들고 있어 다소 거만한 자세로 서 있다. 머리와 큼직한 육계는 윤곽선이 뚜렷하지 않으며 나발(螺髮)이 희미하게 표현되어 있다. 얼굴은 둥글고 긴 편으로 눈·코·입이 작고 표정이 없어 과묵한 인상을 준다.

목은 유난히 굵고 길며 삼도(三道)의 표현이 생략되어 있다. 불신(佛身)은 비교적 단순하게 원통형으로 처리되었는데 통견(通肩)의 법의는 U자형으로 배부분까지 길게 내려와 있고, 드러난 가슴 위로는 비스듬히 걸친 3줄의 승각기(僧脚崎)가 보인다.

옷주름은 몸체의 굴곡에 따라 허리부분에서 잘록 들어가 양감이 강조되었으며 주름의 가장자리는 약간 도드라지게 표현되었다. 법의 아래로 보이는 군의(裙衣)의 옷자락은 서로 겹치면서 부드러운 곡선으로 처리되었다.

두 손은 없어졌으나 손의 위치로 보아 시무외인(施無畏印)·여원인(與願印)으로 짐작된다. 이 불상은 세장하면서도 장대한 체구, 간략화된 U자형의 옷주름 표현 등에서 중국 북제·북주 및 수대에 이르는 불상의 양식적 특징과 유사하며 신라지역에서 출토된 점으로 미루어보아 7세기초 신라에서 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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