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 정보

맛과 영양이 듬뿍~건강밥

박상규 2009. 11. 6. 17:36

 

 

 

 

 

녹차연근밥

재료 멥쌀 1컵 반, 찹쌀 1/2컵, 대추 3~4개, 연근 작은 것 1개, 은행 2큰술, 소금 약간, 녹차물(물 3컵, 녹차잎 1/2큰술)

만드는 법
1
멥쌀과 찹쌀은 잘 씻어 물에 1~2시간 불린 후 체에 밭쳐 준비한다.
2 녹차는 분량의 미지근한 물에 우려 준비한다.
3 연근은 껍질을 벗겨 5mm 두께로 자르고 은행은 끓는 물에 데쳐 껍질을 벗긴다. 대추는 돌려깎기하여 4~5등분한다.
4 솥에 쌀과 연근, 은행, 대추를 고루 넣는다.
5 ④의 밥에 녹차 우린 물을 부고 밥을 짓다가 뜸 들일 때 불린 녹차잎을 올려낸다.

tip | 녹차는 뜨거운 물에 우리면 쓴맛이 나므로 미지근한 물에 우리는 것이 좋다.

버섯솥밥

재료

다시마물 2컵 반, 쌀 2컵, 양송이버섯 5~6개, 생표고버섯 3개, 새송이버섯 1개, 애느타리버섯 1/2팩(100g),

양념장(쪽파 4대, 간장 4큰술, 참기름 2큰술, 고춧가루·깨소금 1큰술씩)

만드는 법
1
쌀은 잘 씻어 30분쯤 불린 후 물기를 거둔다.
2 표고버섯은 밑동을 잘라내고 굵직하게 채 썰고 양송이는 모양을 살려 썬다. 새송이는 밑동을

   다듬고 동그란 모양으로 썰고 느타리는 밑동을 잘라내고 가닥을 나눈다.
3 솥에 불린 쌀과 손질한 버섯을 넣고 다시마물을 부어 밥을 짓는다.
4 쪽파를 송송 썰어 분량의 재료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 후 밥과 곁들여 낸다.

tip | 버섯이 익으면 수분이 나오므로 밥물은 약간 적게 넣는 것이 좋다.

콩나물홍합밥

재료

콩나물 300g, 홍합 200g, 쌀 2컵, 홍합물(물 3컵, 청주 2큰술, 으깬 생강 1/2작은술, 소금 약간),

홍합양념(참기름·다진 파·다진 마늘 1작은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밥 양념장(송송 썬 청양고추 2개 분,

송송 썬 홍고추 1개분, 간장 4큰술, 고춧가루·참기름·깨소금 1큰술씩)

만드는 법
1
쌀은 깨끗이 씻어 30분 정도 불린 후 체에 밭친다.
2 냄비에 깨끗이 손질한 홍합과 분량의 홍합물을 붓고 데쳐 식힌 후 면포에 밭쳐 국물을 거른다.

   데친 홍합은 분량의 홍합양념으로 밑간한다.
3 콩나물은 씻어 꼬리를 다듬은 후 밥솥에 불린 쌀과 홍합 삶은 물을 부어 밥을 짓는다.
4 한 김 식힐 때 밑간한 홍합을 넣고 뜸을 충분히 들인다.
5 분량의 밥양념장을 고루 섞은 후 밥과 함께 낸다.

tip | 해물에 밑간을 하면 비린 맛을 잡고 밥에 감칠맛이 생긴다. 단, 간이 될 정도로 많이 넣지 않는 것이 좋다.


고구마흑임자밥

재료 물 2컵 반, 쌀 2컵, 고구마 2개, 흑임자 1큰술

만드는 법
1 쌀은 씻어서 30분쯤 불린 뒤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2 고구마는 솔로 문질러 씻어 5mm 두께로 반달썰기 한다.
3 솥에 불린 쌀과 고구마, 흑임자를 고루 섞어 안친 뒤 물을 붓고 밥을 짓는다.

tip | 강된장이나 된장찌개를 곁들여 낸다. 따끈한 밥에 비벼 먹으면 맛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