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지도(ㄱㄴ순)/산행지도(자~하)

제암산/제비봉/점봉산/적상산

박상규 2009. 8. 8. 22:51

등산정보 http://cafe.daum.net/sws6669

 

제암산
전남 장흥과 보성의 경계에 솟은 제암산은 호남정맥의 한 줄기를 이루고 있어 자연경관이 특히 아름다운 곳이다.
장흥 제암산/사자산 등산지도

 
 
제비봉
제비봉은 충북 단양군 단양읍에서 서쪽인 충주호 방면으로 약 8km 거리인 장회리에 위치한 산으로, 단양팔경의 절정인 구담봉과
옥순봉에서 서남쪽 머리위로 올려다 보이는 바위산이다.
월악산 제비봉 등산지도

 
 
점봉산
점봉산의 북쪽은 한계령, 오색을 경계로 설악산과 마주하고 있다. 그래서인지 설악산의 특징인 날카로운 계곡과 능선과
유사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주전골이 백미라는데 아직 가보질 못했다. 가을 단풍이 특히 좋다하니 올 가을에라도 가 볼 참이다.
반면에 점봉산 남쪽 사면은 산이라기보다는 차라리 거대한 구릉지대라고 해야 맞을 것 같다.
비교적 자연환경 보전상태가 좋아 1987년부터 천연보호림으로 지정관리되고 있어 나무 한그루 함부로 벨 수 없댄다.
고산지역의 완만한 구릉지대는 습기가 많아 산나물이 풍부하여 '산나물의 메카'라 할 만 하다.
이 산나물은 지역주민의 중요한 소득원으로 자리하고 있는데 산나물이 많다는 것이 널리 알려지고 외지에서 사람들이
몰려들어 이제는 산림자원 훼손을 심각하게 우려하는 상태까지 되었다.
동네 주민들도 이제는 하루종일 나물을 뜯어도 예전에 두세시간 일한만큼 채우기도 어렵다고 한다.
산이 험하지 않아 아이들도 뛰어다닐 수 있는 어머니같이 부드럽고 풍요로운 산이다.
점봉산 등산지도

 
 
적상산
한국 백경중 하나로 손꼽히는 적상산은 사면이 층암절벽으로 둘러 쌓여 가을 단풍이 붉게 물들면 마치 여인들의 치마와 같다고 하여 적상이라
이름붙였다는 이산은 해발 1,034m의 기봉이 향로봉(1,025m)을 거느리고 천일폭포, 송대폭포, 장도바위, 장군바위, 안렴대등의 자연명소를
간직한채 정상 분지의 양수 발전소 상부댐인 산정호수(적상호)와 고색창연한 적산상선, 안국사등 유서 깊은 문화 유적이 운치를 더해 주고 있다.

+ 안렴대
적상산은 정상 남쪽 층암절벽 위에 위치한 안렴대는 사방이 천길 낭떠러지로 내려다 보여 이곳을 오르는 사람들의 마음을 아슬아슬하게 한다.
고려때 거란의 침입이 있었을 때 삼도 안렴사가 군사들을 이끌고 이곳으로 들어와 진을 치고 난을 피한 곳이라 하여 안렴대라 했다고 한다.
또한 병자호란 때는 적상산 사고 실록을 안렴대 바위밑에 있는 석실로 옮겨 난을 피했다는 유서 깊은 사적지이다.

+ 장도바위
적상산성 서문아래 하늘을 찌를 듯이 서있는 이 바위는 고려말 최영장군이 적상산을 오르다가 길이 막혀 장도를 내리쳐 길을 내고 올라
갔다는 전설이 있다.
적상산 등산지도